인천 도약 기틀 마련..투자유치기반 구축.AG 유치
시 재정 건전성 확보.구도심 재생 등 과제 남겨

민선 4기 안상수 인천시장 체제가 6월 말로 막을 내리고 민선 5기 송영길 시장 체제가 오는 7월 출범한다.

2002년 지방선거에서 민선 3기 시장에 당선된 뒤 2006년 재선에 성공한 안 시장은 송도.청라.영종지구 등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인 조성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했다.

그의 재임 기간 8년에 대한 평가는 정치적 입장에 따라 엇갈리지만 경제자유구역 인프라 구축과 아시안게임 유치 등을 통해 인천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초석을 놓았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경제자유구역 개발 '명암' 교차 = 정부가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2003년 지정한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세계 유수의 기업과 연구소, 대학을 유치해 동북아 중심도시로 만들겠다는 게 안 시장 공약의 핵심이었다.

안 시장은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정부의 예산 지원 부족과 제도 초기의 시행 착오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에 상당한 투자유치 인프라를 구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송도.청라.영종지구에 투자된 26조6천915억원 가운데 인천시와 정부는 각각 12%, 9%를 부담하는데 그쳤고 나머지 79%는 민간자본과 사업시행자가 투자했다.

송도국제도시에는 국내 최장 인천대교(송도국제도시~영종도)가 지난해 개통됐고 시가지와 송도컨벤시아, 지식정보산업단지, 바이오단지 구축이 일단락됐다.

그러나 민간 사업시행자가 아파트와 주상복합을 지어 얻은 이익을 재원으로 계획.추진된 상당수 개발사업은 금융 위기와 부동산 경기 침체의 여파로 난관에 봉착했다.

또 일부 기업에 대한 특혜 시비가 불거지고 경제자유구역에 기업 유치가 부진해 송도국제도시가 일자리가 없는 단순한 '베드타운'으로 전락했다는 비판도 끊이지 않았다.


◇AG 유치.공약사업 과감히 추진 = 안 시장 재임 기간 다른 주요 공적으로는 2014년 아시안게임 유치가 꼽힌다. 인천시는 상대적으로 짧은 준비기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해외 유치활동을 통해 2007년 4월 경쟁도시였던 인도 뉴델리를 제치고 대회를 유치했다. 아시안게임 개최를 준비하면서 정부 예산을 지원받아 도로, 도시철도, 공원, 체육시설 등의 도시 인프라를 단기간에 획기적으로 늘린다는 게 안 시장의 구상이었다.

안 시장은 이외에도 주요 공약이었던 하천 살리기와 녹지.공원 확충, 버스 준공영제 시행 등 많은 예산 투자가 필요한 공익적 사업도 과감히 추진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2007년 평양을 직접 방문하는 등 활발한 대북 교류사업을 벌인 점도 정파를 초월해 인정받고 있는 성과다.


◇구도심 재생.균형 발전은 미흡 = 안 시장의 주요 공약인 구도심 재생과 지역 균형발전은 미흡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시가 주도해 가좌IC 주변, 인천역 주변 등 낙후 지역 여러곳을 재개발하는데 대해 주민 반발이 빗발쳤고 이는 시장에게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 지난해 말 시가 상당수 구도심에 대한 공영개발을 포기하게 만들었다.

김민배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20일 "안 시장 재임 기간 아시안게임 유치 등 인천이 역동적인 도시로 변모해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면서 "그러나 경제자유구역과 구도심에서 짧은 기간에 많은 성과를 내려는 욕심이 시의 재정 악화와 도시축전 개최 같은 '무리수'로 이어져 아쉬움이 있다"라고 말했다.

2007년 말 인천시의 총 부채는 1조4천63억원(채무비율 26.9%)이었지만 아시안게임 준비와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선.2호선 건설 등이 집중 추진되면서 지난해 말에는 2조3천343억원(채무비율 29.8%)으로 급증했다.

시의 대형 개발사업 대부분을 시행 중인 인천도시개발공사의 경우 지난 3월 말 현재 채무액이 4조7천483억원에 달해 시 재정 압박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시와 인천도개공이 이미 지방채.공사채 발행을 통해 부지 매입 등을 마친 사업들을 중도하차 시키면 투자비를 회수하지 못해 더 큰 문제를 낳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안 시장은 과감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거둔 여러 성과에도 불구하고 시민과의 소통 부족으로 사업의 우선 순위와 시기 등을 무리하게 결정해 좋은 아이디어와 방향을 살리지 못한 측면이 있다"면서 "지방공기업을 앞세워 단시간에 성과를 가시화하려한 점과 소통 부재의 문제는 민선 5기 시 정부를 이끌 송영길 당선자도 타산지석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