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이 한번씩 겪는 번아웃증후군의 증상과 극복방법

우리나라 직장인의 평균 근무시간은 10시간, 평균 수면시간은 3~4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그만큼 바쁜 업무와 일상에 치여 쉬거나 취미생활을 즐길 여유가 많이 부족하다는 이야기인데요, 게다가 요즘같이 무더운 날씨까지 더해지면 더욱 더 무기력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회사나 학교에서 무기력함을 느끼고 우울해짐을 경험하게 된다면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하는데요.

번아웃증후군이란?
번아웃(Burn-out) 타버리다, 소진하다 라는 뜻으로 번아웃증후군은 한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정신적, 신체적 피로로 인해 에너지를 모두 소진해 버린 것처럼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을 뜻합니다.

번아웃증후군 증상
바쁜 일상 속에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고 주변에 우울해지고 무관심해 진다면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번아웃증후군은 소진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마음과 정신의 에너지를 모두 고갈해서 무기력한 상태가 되는 것을 뜻합니다.

끊임없는 경쟁과 빠르게 돌아가는 일상에서 직장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방전이 된 것 같은 무기력함을 느끼고, 또한 모든 일에 의욕을 상실하게 되고, 타인과의 공감능력을 상실하며 불면증, 과다수면의 대표적인 증상이 있으며 식욕이 늘어나면서 폭식을 하고, 폭식 후에 찾아오는 자책감 까지 동반하기도 합니다.

아웃증후군 체크리스트
갑자기 찾아오는 이유 없는 상실감에 직면했다면 체크리스트로 미리 자신의 상태를 판단해 볼 수 있는데요,
- 아침에 일어나면 답답하고 한숨이 나온다
- 자주 깜박거리고 기억력이 감소한다.
-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나고 화를 잘 참지 못한다.
- 갑자기 떠나고 싶거나 현실을 도피하고 싶어진다.
- 어떠한 일을 해도 성취감이 들지 않는다.
- 쉽게 피로를 느낀다.
- 일과를 마치면 녹초가 된다.
- 현재 하고 있는 일에 흥미를 잃었다.
- 주변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 힘들게 느껴진다.
해당사항이 많을 경우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해야 하며 적절한 취미생활과 심리적 공백을 채워 줄 일에 몰두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는 번아웃증후군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번아웃증후군 극복방법
1. 일한만큼 휴식 갖기
직장인에게 찾아오는 번아웃증후군은 일에 지나치게 몰입하고 과도한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모든 에너지를 업무에 쏟았다면 이를 충전해 줄 필요가 있으며 너무 완벽하게 업무나 성과를 갈구하는 것 보다 자신이 맡은 업무에 충실하고 그만큼 자신에게도 휴식을 취할 시간을 주며 재충전 해야 합니다.

 번아웃증후군 극복방법
2. 활력소를 줄 취미생활
여유가 없는 삶을 살다 보면 번아웃증후군 증상을 겪을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럴 때는 새로운 취미로 활력을 찾아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도전해보고 싶었던 악기, 운동, 댄스 등을 즐기고 동호회에 가입하여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을 가지는 것이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지부 제공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