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ax(훅스)를 아시나요?

Hoax(훅스)는 '장난삼아 속이다. 감쪽같이 속이다. 골탕 먹이다‘란 뜻이 있습니다. IT에서 이메일, 문자메시지, 인터넷 메신저 등의 통신 수단에 거짓 정보 또는 유언비어, 괴담 등을 실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사용자를 속이는 가짜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1988년 10월에 처음 발생하였다고 하는데, 한국에서는 1997년부터 나타났으며, 4월 초 만우절을 전후하여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1988년 10월 발생한 가짜 바이러스이다. 이메일, 인터넷 메신저, 문자메시지 등의 통신수단에 거짓 정보 또는 유언비어, 괴담 등을 실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사용자를 속이는 가짜 바이러스 말한다.

혹스는 '장난 삼아 속이다, 감쪽같이 속이다, 골탕 먹이다'는 뜻이다. 혹스는 이 외에도 컴퓨터에 어떤 파일을 검색해서 있으면 바이러스이니 빨리 삭제하라거나, 어떤 연예인이 교통사고로 죽었다는 등의 허위 내용을 유포해 사용자를 혼란에 빠뜨리는 바이러스이다.

단순한 유언비어에서 특정인을 목표로 한 흑색선전 등의 내용도 다양하다.

다음은 훅스의 예입니다.
1. 신종사기 알려드립니다. 오늘 일본정부가 국민들을 상대로 독도여론조사를 하였는데 61%가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하였다네요. 이 기회를 빌미삼아 전화가 걸려와 여론조사를 한다며, ["독도는 누가 뭐래도 한국 땅"]
 "맞으면 1번 버튼을 틀리면 2번 버튼을 눌러 주세요..!"라는 멘트가 나오면 누구든지 무심코 1번 버튼을 누르게 됩니다. 
그런데 1번 버튼을 누르는 순간 250.000원의 통화료가 바로 결제돼 버린답니다.
아주 기막힌 신종 사기랍니다. 국민의 애국심을 이용한 못된 사기이니 꼭 조심 하십시오. 

2. 긴급사항!!! 지금 막 미국에서 들어온 신종 전화사기입니다. 넘 늦으면 안될 것 같아서 보냅니다. 010-9328-8343 으로 걸려온 전화는 받지 마세요. 받자마자 1,250,000원이 차감되는 새로운 형태의 사기라 합니다. 주위 분들에게 알려주세요.

이 번호를 폰에 저장해놓고 이름란에-"사기꾼" 이라고 입력해 놓으면 좋을 것 같네요. 모두 퍼다가 주변에 알려주세여! 주위에서도 1,000여명 당했습니다. 3. 카톡 업그레이드 하라고 문자로 오면 절대로 누르지 마세요! 카톡 업그레이드는 카톡 공지사항에서 하는 것입니다.

문자로 온 걸 누르는 동시에 2,800불이 결제가 됩니다. 4. 아이핀 재승인해야 한다고 문자가 와도 절대로 누르지 마세요! 3,000불이 결제가 됩니다. 복사해서 지인들과 공유하셔서 피해보지 마시기 바랍니다. -KBS-

최근 스마트폰 문자 메시지나 메시징 서비스로 퍼지는 ‘Hoax’ 메시지의 주 내용은 △‘주차 관련 욕설 문자를 받고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기만 하면 125만원이 결제된다’

△‘배우자 관련 욕설 문자를 받고 전화를 걸면 결제가 된다’ △‘특정 번호로 온 전화를 받으면 125만원이 결제된다’ △‘설문 관련 전화를 받고 번호를 누르면 바로 소액이 결제된다’ 등의 내용입니다.

대개 훅스는 정보 출처를 알 수 없으며, 대개는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메시지 내용에 따라 파일을 검색해 삭제할 경우, 해당 파일이 컴퓨터 시스템에 꼭 필요한 파일이라 큰 피해를 보기도 합니다.

두산백과, 안랩과 보안뉴스를 참조로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