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재정 건전성과 함께 투명예산 확보 방안 마련에 힘쓰겠다고 강조하는 윤석향 부의장.
 

윤석향 남동구의회 부의장은 " 구의회 주요기능은 집행부의 독주를  견제 함과 동시에 구정이 긍적적인 방향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유도 하는 일"이라 면서 "앞으로 구의회의 감시, 비판 기능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 진통 끝에 부의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맡게 돼 어깨가 더욱 무겁다"면서 "지방 의회 본래의  의미와 기능과이 퇴색되지 않도록 구의회 운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원구성 과정 등 개원 부터 의회가 '불협 화음'을 보였는데…. '내부 갈등'을 극복할 방안은 무엇인가.

" 원구성 과정에서의 의견 대립은 오해가 없도록 뜻을 서로 통한다는 소통의 시작이며 과정이라고,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싶다. 원내 소통을 통해 상생의 정신과 화합을 강조하고 저를 포함한 동료 의원 모두가 지방 의회 본연의 의미에 충실해 역할을 수행할 때 갈등은 자연스레 극복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집행부에 대한 감시, 비판 기능을 강조했는데, 효율적인 집행부 감시 방안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주민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간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정치적 장치, 한마디로 주민의 대표기능을 담당하는 곳이 의회라고 할수 있다. 
 의회의 구체적인 기능과 역할 중 중요한 것으론 전반적인 정책이나 예산의 심의와 확정, 결산 승인 등 구정의 주요 사안에 대한 의사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의결권이 있다. 
또 자치단체의 법령이라 할 수 있는 조례를 제정하고 개폐할 수 있고,자치입법권과, 집행기관의 사무나 그 사무의 특정사안에 대하 감사, 조사 하고 현지를 확인하고 감시할 수 있는 행정 감사 및 조사권도 갖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집행부의 독주를 효율적으로 견제할 수 있는 의회의 주요 기능이며 의정활동이다.
 그러나 이 모든 제도적 장치에 우선하여 나 자신 구의원으로서의 자각이 선행되어야 할 것 입니다.
구의원은 구민을 대표하여 집행부의 잘잘못을 감시해야하는 책임이 있는 만큼 꾸준히 연구하여 유능한 실력을 쌓아야 할 것입니다.
 그럴 때에 집행부의 잘잘못을 가려낼 수 있고 대안을 제지할 수 있을 것이며 이것이야 말로 가장 효율적인 집행부 감시 방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남동구민들이 적극적으로 의정에 참여 할 수 있는  묘안은 없나?

" 우리구의회에선 구민의 의회 참여를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구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도 성실한 의정활동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귀를 기울여 구민여러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 들이는 겸허한 자세로 성실히 의정 활동에 임할 것을 약속 한다"

-제6대 남동구의회가 역점을 갖고 추진할 사업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구의회의 주요 기능은 집행부의 독주를 견제함과 동시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
 ▲음식물 쓰레기 자원화시설 현대화사업과 ▲노후된 소래철교를 보수, 보강을 통한 관광자원화 ▲옥상경관 개선 및 에너지 절약을 통한 저탄소 녹색도시 조성▲주차 수급률 제고를 위한 공영주차장 건설 등의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펴 나아갈 것이다."

- 남동구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남동구의 인구가 46만명 넘었다. 인천의 다른 구들과 비교해도 적지 않은 규모다. 현실적으로 구민 여러분 모두를 만족시키기는 어렵겠지만 구민 여러분의 복지 향상과 체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겠다. 이를 위해 구민 여러분께서 의견과 지혜를 모아 주셔서 발전할 수 있는 남동을 만들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
 *구월1ㆍ4동,남촌도림동,논현동,논현고잔동 출신인 윤석향 부의장(55ㆍ한나라당)은 신성 자동차 대표와 한나라당 남동갑 당원협의회 중앙위원 등을 역임했다. 논산 대건고를 졸업했고 이번 선거에선 21.1%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