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금연 계획 금연 성공법 제대로 알기

연말이 되면 슬슬 새해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 텐데요. 매년 새해 계획으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금연계획 입니다.

점점 더 오르는 담뱃값도 금연을 결심하게 되는 이유겠지만 무엇보다도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인식이 가장 큰 이유일 텐데요.

흡연이 건강에 좋지 않음을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해에 다짐했던 금연계획을 잘 지키지 못하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 금연이 어려운 이유
금연을 연말에 계획했다가 새해 시작과 동시에 오래가지 못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니코틴 중독 때문입니다. 흡연자들은 혈액 내에 적정 니코틴 농도를 유지하기 위한 본능 때문에 혈중 니코틴 농도가 떨어지게 되면 담배를 끈임 없이 찾게 되는데요.

흡연을 지속적으로 하던 흡연자들이 금연결심을 하고 금연을 시작하게 되면 니코틴에 대한 갈망이 찾아오고 긴장감과 집중력저하 또는 수면장애, 체중증가, 운동수행능력 감소 등등 여러 가지 금단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런 금단증상은 보통 만성흡연자들 기준으로 2시간 이내에 나타나기 시작하며 1일~2일 사이에 최고조의 금단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연에 실패하는 분들의 대부분은 3일째 되는 날 다시 흡연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연이 어려운 또 다른 이유는 습관입니다. 흡연하는 것이 일상생활 속에 한 부분으로 인식이 되어 계속 반복적으로 흡연을 하게 되면 고착화된 습관이 됩니다. 이렇게 흡연이 습관으로 되어 버릴 경우에는 니코틴이 몸에 필요하지 않아도 담배를 찾게 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됩니다.

금연 성공법 1 
음식​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음식인데요. 금연을 시작하고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몸 속의 니코틴이 대부분 제거되면서 후각, 미각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되어 입맛이 좋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금연을 하게 되면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생겨나기 때문에 금연할 때 음식을 가려 먹는 것은 체중증가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 무, 된장, 파래, 녹차는 몸 속에 쌓인 니코틴을 제거해주는 음식인데요. 특히 파래에는 메틸메타오닌 이라는 니코틴을 제거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A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금연을 하게 되면 변비가 일시적으로 올 수 있는데요. 이럴 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채소나 잡곡밥을 먹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검은콩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어 몸 속에 쌓여있는 독성을 소변으로 배출하게 해 주며 장기간 흡연으로 손상 된 간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불면증이 금단현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수분섭취를 늘리는 방법이 있는데요. 오이나 당근을 이용한 수분섭취는 불면증을 줄여주는 역할 뿐만 아니라 흡연욕구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수분섭취를 위해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나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커피, 흡연욕구를 불러오는 술 등은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장기간 흡연으로 인해 손상된 동맥을 개선하기에는 고등어, 청어와 같은 등푸른생선과 오메가 지방산이 풍부한 문어, 오징어, 연어 등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금연 성공법 2 : 여러 도움 받기
​1. 자신에게 의미 있는 날을 금연시작일로 정하여 주위사람들에게 미리 알립니다.
​2. 금연의지를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할 수 있는 지지그룹을 만들고, 금연을 도와주는 공공기관을 찾아가 전문인의 도움을 받습니다.
​3. 흡연이 생각날만한 행위나 생활습관은 피하고 참기 힘들 정도로 금단현상이 지속 될 경우에는 니코틴패치, 니코틴껌 등 금연보조제를 활용합니다.
금연 성공법 3 : 금연 후 효과 생각하기
​20분 -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돌아오며 손발의 체온이 정산 수준으로 증가 됩니다.
​12시간 – 혈액 속의 산소량이 정상으로 올라가며 일산화탄소 양도 정상수치로 감소합니다.
​2주~3개월 – 전체적인 혈액순환과 폐기능이 향상됩니다.
​1~9개월 - 기침이 줄어들고 숨쉬기가 한결 편해지며 폐의 섬모가 정상기능을 찾아 여러 가지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1년 – 관상동맥질환(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5년 - 금연 후 5~15년이 지나면 중풍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10년 – 폐암 사망률이 흡연자의 절반 수준이 되며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 등의 발생위험이 감소합니다.
​15년 – 관상동맥질환(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지금까지 건강지키미와 함께 효과적인 금연 성공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금연을 한번이라도 시도해 본 분들이라면 금연을 시작하기가 얼마나 힘든 일인지 잘 알고 계실 꺼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흡연을 하는 것 보다 금연을 하게 됨으로써 얻는 것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금연은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연말에는 금연계획을 충분히 세우고 준비하시어 새해에는 꼭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지부 제공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