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때도 없이 찾아오는 졸음, 기면증 증상과 자기진단법

전날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꾸벅꾸벅 졸음이 쏟아지며 괜히 무기력해졌던 적이 있으신가요?

겨울철, 추워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졸음을 못 견뎌 하시는데요! 낮에 졸음이 오는 것은 누구나 생길 수 있지만 그 정도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이 안 될 정도의 졸음이 쏟아지는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기면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단순한 춘곤증이나 식곤증으로 헷갈려 하실 수 있는 질환으로 수면장애와 유사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자세한 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면증이란?
기면증이란 이유 없이 졸리고 무기력감을 느끼고, 흔히 졸음과 함께 착각과 환각에 빠질 수 있는 특징적인 증세를 보이는 경우를 뜻하는데요. 제대로 된 수면의 부족이나 누적된 피로,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는 강력한 수면욕구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이 기면증은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수면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는데요. 기면증 환자의 연령층은 대부분 젊은 나이로,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기면증 증상
기면증 증상은 졸음과 함께 무력감을 느끼게 되며, 선잠이 들어 환각에 빠지게 되는데요. 밥에 충분히 잠을 청했어도 낮에 이유 없이 졸리고 발작적인 수면 후에 깨어나 잠이 덜 오는 것을 느끼지만 얼마 못 가 다시 졸음이 오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웃거나 화를 낼 때, 렘 수면 상태로 빠져들면서 신체근육의 힘이 빠지는 특징적인 기면증 증상도 있습니다. 기면증의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진 않지만 극심한 수면부족, 낮과 밤이 바뀐 생활, 두부 외상 등으로 기면증 발병 원인이될 수 있습니다.

◘ 기면증 자가진단
기면증은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증세가 나타난다면 빠르게 해결해야 하는데요. 기면증 자가진단법으로는 충분한 휴식을 취했거나 아무리 오래 자도 계속해서 졸립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순식간에 잠에 빠져드는 수면 발작, 몸의 기운이 빠져버리는 탄력발작과 같은 대표적인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식사나 대화 중 순간적으로 잠이 들거나, 웃기거나 화를 내는 등 갑자기 무언가를 할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다리 근육의 힘이 빠져 갑자기 주저 않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면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진단을 통해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면증 치료 
일반적으로 기면증은 사실상 현재까지 완치가 불가능한 병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나 완치가 불가능하다 하더라도 약물치료를 통해 어느 정도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말했듯이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장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기면증의 조기 진단이 정말 중요한데요. 규칙적인 낮잠과 같은 생활습관, 심리상담 등의 방법이 있으며, 또한 과식이나 과음을 피하고 카페인이 든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기면증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기면증 증상과 함께 기면증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졸음으로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게 하는 이 기면증은 자가진단을 통해 미리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앞서 말씀 드린 치료방법과 함께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개선만으로도 효과적인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며, 기면증 예방을 통해 항상 건강관리에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지부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