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IT분야 10대 전략 기술(가트너 발표)

가트너(Gartner, Inc.)는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입니다. 본사는 미국 코네티컷 주 스탬퍼드에 위치해 있으며, 가트너의 고객은 정부기관 및 IT 기업, 투자 회사 등 다양합니다.

1979년에 설립되어 5,700여 명의 종업원을 거느리고 있으며, 이 중 1,435명이 리서치 애널리스트 및 컨설턴트 인력이라고 합니다. 가트너는 매년 ‘10대 전략 기술’을 선정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 등장할 기술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세가지 분류로는 디지털 메시(The Digital Mesh), 스마트 머쉰(Smart Machines), 새로운 IT 현실(The New IT Reality)로 분류 하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로 디지털 메시(The Digital Mesh)를 알아 보겠습니다.

1. 디바이스 메시(Device Mesh) : 기기슬이 그물망처럼 연결된 상태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PC 처럼 기존에 시용되는 네트워크 활용 기기들이 확장 연결되어 자동차, 가전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기기들은 사람, 커뮤니티, SNS, 정부, 기업과 끊임없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거라고 평가 하였으며, 많은 기기가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웨어러블 기기 산업, 가상현실 산업 등이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앰비언트 사용자 경험(Ambient User Experience)
다른기기에서 동일하게 느끼는 UX 사용자가 원하는 바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기기가 바뀌어도 같은 UX환경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은 IT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UX는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감정, 태도, 행동 등을 말합니다.

앰비언트는 ‘주위의, 잔잔한’이란 뜻을 가진 단어이고, 앰비언트 UX란 UX가 한 가지 제품에 국한되지 않고 넓게 퍼지는 개념을 말합니다. 위치나 시간이 바뀌어도 같은 UX를 경험하는 것을 앰비언트 UX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3. 3D 프린팅 재료(3D Printing Metalials
현재 주로 사용되던 플라스틱, 금속 소재에서 니켈합금, 유리 등으로 확대 될 것이라고 예상 했습니다. 향후 20년간은 지속 발전할 것이라고도 내다 봤습니다. 현재 첨단 니켈 합금, 탄소섬유, 유리, 전도 잉크, 전자기기, 생물학적 소재 등 다양한 물질을 3D 프린팅 재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소재 덕에 수요층도 넓어지고 있고, 항공, 의료, 자동차, 에너지 산업, 군사업 같은 분야에서 3D 프린팅 수요를 이끌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스마트 머쉰(Smart Mechines)입니다.

4. 만물 정보 (Information of Everything, IoE)
가트너는 2020년까지 25억개 장치가 엄청난 데이터를 생산해 낼 것이라고 내다 보았습니다. 따라서 빅데이터 분석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분석기술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 ▶ 만물인터넷'(Internet of Everything)▶ 만물정보(Information of Everything, IoE)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정보(Information)를 새로 넣은 건데요, 모든 사물에 추출할 수 있는 정보가 포함될 것이란 뜻입니다. 디지털 메시 환경이 발전할수록 많은 사물과 기기가 연결되며,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정보뿐만 아니라 센서나 문맥을 표현하는 정보까지 다양화 됩니다.

가트너는 정보가 많아질수록 사물 정보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기술들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보의 홍수 속에 의미 있는 가치를 찾기 위해 시맨틱 분석 도구,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술 등을 활용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5. 진보한 기계 학습 (Advanced Machine Learning)
향후 증가된 데이터 분석을 기계가 처리할 때, 인간이 생각하는 것과 같이 맥락과 상황을 고려한 학습 기술이 발전할 것이라고 예측 했습니다. 기계학습 분야에서 ‘심층 신경망(Deep Neural Net, DNN)’이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DNN은 데이터 크기가 복잡하고 클 때 이용되는 기술로서, 가트너는 “DNN은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기반 기계가 스스로 환경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대한 의료 자료를 분석해 이전에는 밝혀지지 않았던 치료 효과성을 기계가 알아내는 식입니다.

6. 지능형 기기(Autonomous Agents and Things)
기계학습이 발전 할수록 인공지능 로봇, 무인자동차, 음성인식 기술 등도 함께 성장한다. 가트너는 구글의 ‘구글나우’,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 애플의 ‘시리’같은 음성인식 서비스가 더욱 똑똑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가 지능형 기기 기술을 이끄는 선구자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능형 기기는 향후 20년동안 확장하고 진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새로운 IT 현실(The New IT Reality)입니다.
7. 적응하는 보안 구조(Adaptive Security Architecture) : 예방적 보안 체계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개방형 API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프라 환경에서 몇 가지 규치에 의존하는 보안시스템은 적합하지 않으며, 위험을 감지한 후에 대응하는 것을 넘어서 예방적 보안체계를 준비해야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은 비즈니스 과정의 처음과 끝에 보안 체계를 구축해야만 할 것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8. 진보된 시스템 구조(Advanced System Architecture)
스마트 기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고도의 컴퓨팅 자원을 필요로 하는데 가트너는 이것을 인간의 뇌신경에 따라 만든 뉴로모픽(Neuromorphic) 아키택처라고 했습니다. 인간의 뇌신경 따라 만든 뉴로모픽 아키텍처는 GPU과 FPGAs(Field Programmable Gate Arrays)를 기반으로 개발됩니다.

9. 메시 앱과 서비스 구조(Mesh app and service Architecture)
많은 앱과 서비스가 클라우드로 연결되고 있는 환경에서 다른 기기들과 통합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10. 사물인터넷 플랫폼(Internet of Things Platforms)
매시 앱과 서비스 구조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한 기분 기술(즉 보안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입니다.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표준화 전쟁은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2016년 가트너 발표 2016년 IT 트랜드를 알아봤습니다.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