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강력해진 ‘경찰민원포탈’과 함께!
인천남동경찰서 남동공단파출소 순경 윤성근

▲윤성근 순경
경찰청은 국민 대부분이 경찰민원(증명서 발급, 인허가 발급 등)을 처리하기 위해 경찰관서에 직접 방문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2015년부터 ‘경찰민원 포털’을 구축하여 32종의 온라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정부의 국정운영원칙 중 수요자에게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민중심 행정’이 강조됨에 따라 이에 부합하기 위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1차년도 구축사업을 통해 경찰민원 중 온라인 처리 가능한 민원의 비율이 33.7%까지 증가하였지만 정부 전체 온라인 비율 57.9%에 비하면 취약하다고 볼 수 있었다.

또한 ‘경찰민원 포탈’의 시스템 사용이 집중되는 시간대에 접속인원이 증가하게 되면 시스템에 과부하가 올 가능성이 높았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지난 1월 4일 경찰청에서는 1차년도 구축 내용을 바탕으로 2차년도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완료, 서비스를 확대시행(법정민원 95종 중 47종, 49.5%를 온라인 처리)하게 되었고, 또한 운전면허조회,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 등 실생활 관련 민원의 접속창구를 일원화시켰다.

더불어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환경을 위해 업무처리서버를 증설, 접속인원 증가 등에 따른 시스템 과부하를 방지하고자 하였다.

경찰청에서는 ‘경찰민원포탈’이 대외적으로 경찰민원에 대한 국민 접근성 및 편의성을 제고시키고 국민 만족도 향상 및 경찰 신뢰도, 청렴도 등 주요지표를 상승시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대내적으로는 방문민원 감소로 중요사건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어 직무만족도 제고 및 현장대응력 강화를 가져올 것이며, 체계적이고 자동화된 민원통계 관리로 업무효율성 증대의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