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력 강화로 복지 서비스 확대ㆍ각 복지관 특색사업 추진

▲ 구가 올해 종합사회복지관 운영을 혁신을 기하기로 했다. 사진은 시계방향 만수ㆍ만월ㆍ성산ㆍ논현복지관 전경
인천 남동구가 올   만수ㆍ만월종합사회복지관을 위탁 운영에서 직영체제로 전환하고 사회복지관 서비스 강화를 위한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민ㆍ관협력 강화를  통해 복지 서비를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영구임대단지 특화프로그램과 복지관 기능보강사업,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시범 사업 등을 추진해 복지관이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에 일조할수 있도록 했다.

▲ 만수ㆍ만월종합사회복지관 직영 전환 운영
구는 작년 논현종합사회복지관 직영에 이어 올해부터는 만수․만월종합사회복지관을 직영한다. 구청장이 관장을 공채 임용하고, 구는 위탁 법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형태로 민․관 혼합형으로 운영된다.

사회복지관 종사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구에서 직접 운영을 지원하는 형태다.

이러한 ‘민․관 혼합형’의 직영은 민․관 협력의 강화로 볼 수 있는데, 고용승계 등을 통해 민간의 자율성과 전문성은 유지하고, 공공기관이 운영을 직접 지원해 책임성 및 투명성을 제고시키며, 이용주민의 신뢰도, 접근성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는 이미 직영 전환된 논현종합사회복지관의 이용자 및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작년 8월 실시한 자체 이용자만족도조사 결과에서도 확인됐다.

이 조사 결과 조사대상 134명 중 92명(69%)이 ‘매우 만족’ 했다고 응답했고, 이용자 의견으로는 ‘구 직영’을 선호했다.

 구 직영으로 전환한 논현종합사회복지관 이용 연인원도 2015년 3분기 4만3천170명 대비 2016년 3분기에는 5만427명으로 총 7천257명(16.8%)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직영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각 사회복지관 지역 특화프로그램 운영 사업 지원
사회복지관의 서비스 제공 기능 강화를 위해 '특화프로그램 운영'사업을 지원한다.

각 사회복지관은 지역여건, 참여대상, 효율성, 타 복지시설 프로그램과의 중복성 등을 종합 검토해 지역주민 맞춤형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 '영구임대단지 특화프로그램 운영' 사업 추가 지원
영구임대단지 내에 위치한 만수종합사회복지관에 예산을 추가 지원해 비행 청소년, 가족기능 약화, 문화적 고립 등의 지역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영구임대단지 특화프로그램 운영”사업비를 지원한다.

▲사회복지관 서비스 제공 환경 개선을 위한 '기능보강사업'실시
만수종합사회복지관은 숙원사업이었던 1층 현관, 로비 및 화장실 환경개선공사를 실시하고, 만월종합사회복지관은 ‘어르신 컴퓨터교실’을 위해 노후 컴퓨터 21대 전체를 신형 컴퓨터로 교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그 동안 시설 및 장비 노후로 불편을 겪었던 이용주민의 애로사항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시범사업' 추진
각 사회복지관을 거점으로 사회복지관의 전문 인력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연대로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시범사업’을 추진해 민관협력을 강화한다.

이와관련, 구 관계자는 “각 사회복지관이 지역사회의 특성, 문제, 욕구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복지관 직원의 전문성이 최대한 발휘되게끔 자율성을 부여하고, 혼합형직영의 장점을 살려 민․관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사회복지관이 지역사회안전망의 한 축을 담당하여 남동형 복지를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