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 인천대학교의 송도 제2캠퍼스 부지 확보를 놓고 인천시와 대학이 이견을 보여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인천대는 기존의 도화동 캠퍼스를 이전해 지난해 개교한 송도 제1캠퍼스에 이어 앞으로 시가 매립할 예정인 송도국제도시 11공구에 제2캠퍼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곳에 세계 유수의 대학 분교와 연구소 분원을 유치해 '글로벌캠퍼스'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인천대는 지난 2008년 인천시가 약속한 '시립대의 법인화 이후 지원계획'을 근거로 송도 11공구에 50만㎡ 가량의 제2캠퍼스 부지를 조성원가로 제공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문제는 올해 안에 매립 공사를 시작할 계획인 송도 11공구의 면적이 당초 계획보다 크게 줄었다는 점이다.

인천시는 송도 11공구에 기업과 연구소를 유치, 첨단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해 10.24㎢의 매립을 국토해양부에 신청했지만 인천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갯벌을 보존해야 한다는 환경단체들의 주장 등이 반영돼 매립 승인 면적이 7.02㎢로 줄었다.

송도 11공구 매립은 1, 2단계로 나뉘어 진행되며 1단계 4.44㎢는 2012년 말, 2단계 2.58㎢는 2015년 말에 각각 준공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기반시설용지를 제외한 실제 가용면적은 3.47㎢이다.

시 산하 인천경제청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전체적인 경쟁력을 고려할 때 기업 유치 용지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11공구에서 대학이 요구하는 규모의 부지 제공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송도 11공구의 전체 매립면적과 가용면적이 계획보다 크게 줄어 인천대가 요구하는 부지 제공이 어렵다"면서 "교육시설용지인 캠퍼스 부지를 조성원가로 공급하면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중요한 재정 운영에도 어려움이 있다"라고 말했다.

반면 인천대는 시와 시의회가 대학의 법인화와 관련해 이미 약속한 송도 제2캠퍼스 부지 제공을 이제 와서 파기해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특히 글로벌캠퍼스 조성을 염두에 두고 미국, 러시아 등지의 대학, 연구소 5곳과 분교.분원 설치 양해각서까지 체결한 상황이어서 대학의 공신력 실추가 우려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시는 이처럼 인천경제청과 인천대가 입장 차이를 보이자 관계 기관 회의를 갖고 대학 측에 제2캠퍼스 면적 축소를 포함한 실현 가능한 대학발전방안을 마련한 뒤 재협의할 것을 주문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4일 "송도 11공구의 매립면적 축소와 정부의 경제자유구역 조정 움직임 등 여건 변화를 고려해 대학 측에 현 상황에서 가능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면서 "송도 11공구는 송도국제도시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개발계획 미확정 지역인 만큼 최선의 방안을 찾아 토지이용 효율을 극대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