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선후보인 심상정 상임대표는 15일 "대선 성적표가 나오고 나서그 결과에 따라 연립정부 문제를 구체화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오후 인천시 부평구 부평깡시장에서 상인들과 함께한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 반대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후보 단일화는 없고 끝까지 완주할 것을 다짐했다.

그는 "재벌 세력이 갈취했던 중소상인들을 하나로 묶어서 경쟁하고 그 득표 결과만큼 우리 정당이 개입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대선 득표율을 바탕으로 연립정부가 구성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제게 주는 표만큼 중소상인을 대변하는 목소리가 세진다"며 "당선 못 되더라도 지지율만큼 다음 정부에 연정으로 참여할 수 있고 여러분의 발언권을 대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신세계복합쇼핑몰 문제에 대해서는 "도시계획 단계부터 대규모 점포를 규제할 수 있는 유통산업발전법개정안이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부천시는 지난해 10월 상동 영상문화단지에 백화점과 대형할인매장을 포함한 신세계복합쇼핑몰을 짓는 내용의 협약을 신세계컨소시엄 측과 맺었다.

그러나 지역 상권 붕괴와 교통난을 이유로 부천과 인근 부평 상인들이 반발하자 지난해 12월 사업계획 변경 협약을 맺고 단지 규모를 7만6천여㎡에서 절반가량 줄였다. 변경안은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제외한 백화점과 전문식당가만 짓도록 했다.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은 지역협력계획서를 쇼핑몰 개장 전에 제출하도록 규정했지만, 국회에 상정된 해당 법 개정안은 건축허가 신청 때 계획서를 내도록 했다.

매장 면적 1만㎡를 초과하는 대규모점포 개설을 제한할 수 있는 '중소상업보호지역'을 지정하는 등의 내용도 담겼다.

이날 간담회에는 홍미영 부평구청장, 부천 상동쇼핑몰저지 민관협의회 관계자, 상인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심 대표는 간담회에 이어 일방적인 해고 통보로 논란이 일었던 동광기연 노동조합 농성장을 방문하고 인하대학교를 찾아 강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