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소래포구어시장 화재 원인이 '누전'으로 밝혀지고 있는 가운데 경찰은  시설 개선 권고 공문 누락 등 소래포구 어시장을 관할하는 남동구청 담당 공무원의 직무 유기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12일 남동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발생한 소래포구어시장 화재에 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정 결과 화재 원인이 '누전'일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국과수와 소방서, 전기안전공사 등과 3차례에 걸친 현장 조사를 벌인 결과 화재 발생 당시 통행자가 없는 것으로 파악돼 방화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경찰은  3년 전 중소기업청이 남동구청에 소래포구 어시장 내 전기 및 소방시설 등의 화재취약시설을 점검한 후 개선을 권고한 공문이 접수 조차 되지 않은 점을 중시해  공무원의 직무 유기 여부도  조사 중이다.

실제로 중기청이 구에 공문을 보낸 것은 확인됐으나 접수되지 않았고 공문 시행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소래포구 대형화재가 그대로 예언된 셈이 됐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대목이다

경찰은 이점을 주목해 당시 구청의 담당 공무원 등을 상대로 개선 권고 공문 접수 누락 여부는 물론 시행 여부 등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접수 누락이나 시행하지 않았을 경우 고의성 여부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개선 권고 공문 접수 여부 등에 대한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있는 건 맡다"며 "조사를 거쳐 공무원의 직무유기나 직무태만 등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구 감사부서 관계자는 " 사실 확인을 해본 결과 공문이 정식으로 접수되지 않은 것은 맡다"면서" 그러나 담당자의 단순 착오이지, 고의성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 경찰 조사가 이뤄지는 만큼 조사 결과를 지켜 본 뒤 처리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 18일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어시장에서 좌판 220여 곳과 인근 횟집 등 점포 20여 곳을 태웠다.

화재 이틀 후 정유섭(자유한국당·부평구갑) 의원도 "3년전 중소기업청이 소래포구어시장 내 전기 및 소방시설 등 화재취약 시설을 점검해 인천 남동구청에 개선을 권고했으나 묵살됐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