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 소래포구 어시장 좌판 상점 불허 방침에 좌판 상인들이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은 불탄 소래포구 좌판 어시장 터. 구는 최근 잔재물을 정리하고 말끔하게 시멘트 포장을 했다.  
인천 남동구가 지난 14일 구청장 기자회견을 통해 소래포구 어시장 내 좌판 상점 불허 방침 입장을 밝히자 좌판 상인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일부 소래포구 상인회 간부들은 구청을 방문해 진의를 알아 본 뒤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뚜렷한 방법이 없어 전전긍긍하고 있다.

 16일 소래포구 어시장에서 만난 좌판 상인 K(56)씨는 "화재 당시 다녀간 대부분 대선 후보들이 1개월 이내에 장사할 수 있게 해 주겠다고 했다."면서" 캠코와 맺은 임대기간이 아직 남아있는 만큼 당연히 장사를 할 수 있게 해줘야 하는데 왜 못하게 하느냐."고 흥분했다.

또 m(50)씨도 "빨리 장사를 할 수 있게 해달라. 그렇지 않을 경우 상인들의 힘을 합쳐 죽을 각오로 싸울 것이다. 구청은 각오하라." 말했다.

 상인회 간부들은 소식 직후 구청 방문해 장석현 구청장 면담했으나 원론(불허 방침)적인 답변만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 한 포탈 주요 기사의 댓글 캡처 사진.
어시장 좌판 상점 불허 방침이 보도되자 누리꾼들사이에선" 용기 있는 적법한 조치로 환영한다"는 측과 "또 한번 서민을 죽이는 작태" 며 비판하는 등 의견이 갈렸다.

 포탈에 뜬 관련 기사에 아이디 nhj로 시작되는 한 누리꾼은 " 불법은 단연히 없애야죠. 저 사람들(좌판 상점주) 은서민이 아닙니다. 서민이 권리금 수천만원씩 주고 하나요. 당당히 세금을 내면서 하는 사람을 보호해야 합니다" 며 구의 불허 방침을 적극 옹호했다.

subi도 "소래포구가 너무 지저분해서 실망스러웠다. 가까운 곳에서 회도 먹고 바다도 보려고 찿았지만 '청결' 볼 수 없었고 주변엔 아파트만 즐비하더라. 정비가 필요하다"고 썼다. ktja는 "당연한거 아닌가.(소래포구 좌판은) 카드도 안받고 현금만 받으면서 바가지 씌우는 완전 불법이다"고 적극 찬성했다.

한 쪽에선 대화도 없이 일방적으로 좌판 상점을 폐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력하게 반대했다.

  kame는 "서로 머리를 맞대고 대화하기 보다는 없애 버리겠다는 것은 삶의 무더 트리는 것 이다. 주민 없는 구청이 어디 있느냐 주민을 생각하라"며 불허 방침 변경을  요구했다.

 mila는 "이것(소래포구 어시장)도 하나의 명물인데 없애다니.. 한국은 재래시장 없이 모두 대형마트에서 장을 봐야되냐고 따졌다.  특히 한 네티즌은  16일 오전 7시 현재 한 기사에 1천800개 넘은 댓글 중 상당 수가 구의 방침에 찬성하는 댓글이 달리자   구청 측이 '댓글알바'를  고용했거나 구청 공무원들이 댓글을 다는 것 아니댜"는 주장도 제기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