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관광업계의 바가지요금과 불친절 사례를 뿌리 뽑기 위한 민관협의체가 출범했다.

인천시는 17일 외식업중앙회·숙박업중앙회 인천지회, 한국여행업협회, 인천관광공사 등과 함께 '관광불편근절추진협의회'를 발족했다.

 총 27명으로 구성된 협의회는 부당요금 청구, 불친절 등 고질적인 관광객 불만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주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친절서비스 캠페인을 벌이며 서비스 마인드를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외국어 메뉴판 확대, 쇼핑 강요 금지, 깨끗하고 안전한 숙박시설 환경 조성 등에도 힘을 모을 예정이다.

인천시는 한국관광공사의 최신통계인 '2015 관광불편신고 종합분석'에서 인천에 대한 불편신고 비율이 전체 9.5%로 서울(69.1%)에 이어 2위인 점에 주목, 개선책의 하나로 민관협의체를 구성했다.

관광객들의 주요 불만으로는 옵션관광 강매, 팁 강요, 예약과 달리 낮은 등급의 숙소 배정, 외국인 손님에게만 인원수대로 음식 주문 강요 등이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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