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미비 보완" 생계비를 비롯 교복 의료비 가구 수리 등 다양

 인천 남동구가 복지사각지대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민간 자원을 적극 활용해 주목을 받고 있다. 

 구는 공적지원이 필요함에도 법과 제도에 맞지 않아 도움을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의 해소를 위해 작년부터 인천 최초로 민간자원을 활용해 ‘복지사각지대 생계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100% 비예산, 민간후원금 전액으로 운용되며, 지원기준금액은 작년에는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생계급여 80%수준이었으나, 올 2017년에는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생계급여 100%수준이다.

 선정된 가구는 생계급여에서 고정소득을 제외한 차액을 최대 12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동 주민센터 복지담당자의 실태조사를 통해 확인된 일정소득수준 이하의 복지사각지대 가구에 대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심의를 거쳐 선정된다.

 ▲구가 복지제도 혜택에서 벗어난 저소득 계층에 민간 자원을 활용해 생계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해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은 후원품 전달 모습. 
구는 그동안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남동구 모금을 활용해 7월말 기준 복지사각지대 1천97가구에게 총 2억3762만원의 생계비를 지원했다.

  구는 생계비 지원과 함께  ‘남동 나눔&행복 의료지원사업’, ‘취약계층교복비 지원사업’, ‘위기가구 지원사업’ 등 3개를 올해 민간후원사업으로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지원요건을 충족한 대상자에게 ‘남동 나눔&행복’은 수술비 및 치료비 본인부담금 최대 200만원, 연1회 지원되며, ‘교복비’는 가구당 교복구입비 20만원이 지원된다. ‘위기가구지원’은 보일러 및 수도동파수리비 등이 최대 100만원, 연 1회 지원된다.

구 관계자는 "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사회적·경제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민간자원과 연계한 세밀하고 다각적인 지원을 통해 틈새없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민간후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공정성 있는 심의를 통해 적절한 수혜대상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인적안전망 강화를 위해 구성한 복지 통장은 660여명, 반장은 3700여명이다. 또 각 동별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총 244명으로 구축돼 있다. 이들은 위기가구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위기가구 신고체계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