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 달린 상인,생활권 침해 주민 '평행선'… "이해 협력 양보로 풀어야"

▲소래포구 상인들이 해오름 공원내 몽골천막을 설치하고 있다. 상인들은 이 곳에서 천막을 세운 뒤 임시 어시장 개설을 시도하고 있다.
" 불로 봄철 장사도 망쳤는데 가을철 장사 마저 못한다면…. 생계 유지가 정말 막막하다. 생계 유지를 위해 부득이 임시로 해오름 공원내 천막을 설치했다. 그렇다고 법과 민원 앞에 또 다시 무릎을 꿇어야 하나! " 

 인천 소래포구에서 20년 넘게 '좌판 상점'을 하는 김(56ㆍ논현동)모 씨는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공원 내 임시 어시장 개장이 난항을 겪자 큰 걱정을 하고 있다. 좌판 부지내 상가 신축(현대화)으로 이젠 다리 쭉 펴고 제대로 된 상가에서 장사를 할 수 있다는 기쁨도 잠시 뿐이다. 

그는 " 좌판 상인들이 상인회와 함께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생활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만큼 인근 주민들이 더 낳은 소래포구 미래를 위해 큰 틀에서 이해 할 수 없는 것인지 답답하다"고 하소연했다.

지난 3월 18일 화재가 발생한 소래포구가 어렵사리 현대화 사업으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으나 또 다른 문제인 임시 어시장 설치가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치면서 임시 어시장 개설 문제를 '사회적 합의'로 풀어야 한다는 여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29일 구에 따르면 이번 화재를 계기로 무허가 건축물인 기존의 소래포구 어시장 전체를 헐고 합법적인 상가를 건축하는 현대화사업을 확정하고 자산관리공사로부터 부 지매입에 나서고 있다. 부지매입비는 150억원 가운데 구비로 75억원(50%)을 조달하고 나머지 50%는 시비를 지원받기로 되어 있다. 

그러나 현대화사업을 위해서는 기존 어시장을 철거하고 새로 건축해야 하는 데 입점까지 사업기간 동안의 상인들 생계 대책이 문제다.

이 기간은 8개월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여 3월에 화재피해를 본 상인들은 훨씬 더 긴 셈이다. 

구도 상인들의 생계대책을 위해 임시 어시장의 개장을 검토하였으나 현행 법령안에서는 포구 주변의 해오름공원에는 개설이 불가하고 인근 주민들도 반대하고 있어 진행이 보류된 상황에 있다. 

 ▲해오름 공원 인근 주민들이 28일 임시 어시장 설치 반대를 요구하며 집회를 갖고 있다. 집회자들은 해오름 공원 인근 한화에코메트로 12단지 주민들이다.
이런 가운데 화재피해 상인들은 지난 25일 해오름공원 꽃게광장에 전격적으로 147개의 몽골텐트를 설치하고 장사를 준비하고 있다. 화재 피해를 입지 않은 젓갈 상인회 등의 나머지 상인들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소래포구상인 연합회 관계자는" 어시장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 할 대안이라면 차라리 조속한 추진을 위해 어시장의 철거 등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며 " 다만 생계유지를 위해 부득이 임시로 영업할 장소를 구청허가 없이 설치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상인들은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피해와 불편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상인과 종사자, 가족 등 4천여 명에게는 생계가 달린 문제로 텐트설치 장소도 아파트와 해변 데크를 피하여 최소화했고 운영과정에서도 주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협의해 나가겠다며 넓은 아량으로 도와주길 바란다고 했다.

하지만 인근 한화에코메트로 12단지 입주자들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인근 주민 150여명은 28일 남동구청에서 집회를 열고 임시 어시장 설치 반대 및 설치된 천막의 철거와 구청의 단속을 요구했다. 이들은" 고스톱을 짜고  치고 있는 셈"아라며 구청 측과 상인회를 싸잡아 비난했다. 

그러나 상당수 구민들과 지역 사회 일각에서는 상인들이 오랫동안 소래포구에서 생계를 유지해 왔고 그 수가 적지 않으며 화재와 현대화사업으로 유일한 생계유지 수단이 없어지는 현실과 소래지역의 경기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법보다는 사회적 이해와 합의가 먼저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지역정치권의 한 인사는 "사회적 합의를 위해선 생계가 달린 상인보다는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주민들의 양보가 필요하다"면서",상인들도 자신들의 생계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주민들이 우려하고 걱정하는 것을 불식시키고 이해하려는 노력을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구도' 민-민갈등'으로 번지지 않게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도 곤혼스럽기는 매 한가지다. 겉으로는 소래포구 현대화 사업과  임시 어시장 개설은 별개로 추진한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있으나 사실상 구분하기가 힘든 실정이다.

이와 관련 구 관계자는 " 공원내  어시장을 개설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법으로 자진 철거를 유도하고 이행이 않될 경우 경찰에 상인회를 고발할 방침"이라 면서 " 그렇다고 시장 현대화로 생계가 어려운 상인등을 내몰 수 없어 난처하다"고 실토했다.

그는 이어 " 소래포구 임시어시장 사회적 합의로 풀어야 한다면 생계 달린 상인보다 주민이 이해와 협력으로 양보하는 것은 아닐런지 생각해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