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30일 김포시와 서구 거첨도~ 김포 약암리간 광역도로개설 공사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공사는 466억원을 들여 공사 규모은 길이 6.4km, 왕복 2→4차로다.  

광역도로란 둘이상의 광역시, 도에 걸치는 도로로서 대도시권 혼잡을 완화할 목적으로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고시하는 도로로 건설비의 50%는 국비 지원을 받는다.

이번에 도로개설에 협약한 구간은 인천~강화간 교통량의 90%를 담당하는 주요간선도로였으나 인천 매립지 구간(2.5km)만 2→4차로로 확장되고 나머지 6.4km는 왕복 2차로라 교통정체가 심각하여 도로 확장이 시급한 도로였다.

인천시는 2011년부터 사업추진을 위하여 김포시와 협의를 진행하였으나 사업비 분담문제로 추진이 안 되다가 최근, 교통량이 70% 증가하는 등의 사업 필요성에 공감하여 사업추진에 합의하게 됐다.

인천시는 사업의 시급성을 감아하여 2018년까지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2019년부터 공사를 착공하여 2020년에는 사업을 완료 할 계획이다.

유정복 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인천시민의 숙원 사업인 거첨도~약암리간 도로사업의 첫 걸음을 내딛게 되었으며, 차량 지정체 해소 및 교통편익 제공, 통행시간 감소에 따른 물류비용 절감 및 김포(대명항 등) 및 강화도의 관광지 접근성 향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