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개 단체 구성 동 범시민대책회의 기자회견 이전 반대 투쟁 결의

▲도림고가 소재한 남촌도림수산동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주민대책회의는 6일 도림고의 서창지구 이전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6일 기자회견 모습. 중앙이 천수근 대책회의 의장.
인천시교육청이 주민여론조사를 바탕으로 농산물도매시장 건립 예정지 인근 도림고의 서창지구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남촌도림수산동 주민들이 학교 이전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도림고 지키기 남촌도림수산동 범주민대책회의'(의장ㆍ천수근 동주민자치위원장)은 6일 구청 기자실에 기자회견을 열고 " 왜곡된 여론조사를 갖고 도림고 이전을 강행하는 교육청의 행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범 주민대책회의는  동 주민자치위 등 지역 25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7천명의 주민 서명과 진정서 등을 통해 지역 특성과 정서를 고려하지 않은채 지역 유일의 고교인 도림고를 이전을 추진하는 것을 줄기차게 반대해 왔다"면서 "이전의 근거로 내서운 여론조사가  질문과 형식이 주관적이고, 우려되는 지역 공동화 현상 등은 언급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교육청은 여론 조사는 물론 그동안 간담회도 학교 이전을 전제로 명분쌓기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 박융수 부교육감과 인천시교육청은 지역 주민들이 배제된 학교 이전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도림고 서창지구 이전 반대와 함께 ▲별도 서창지역 학교 신설, ▲도림고 학습권 보장을 위한 시-교육청간 TF  가동 등을 주장하며 교육부에 학교 전에 따른 감사 청구 등 앞으로 학교 이전 반대 투쟁을 벌이겠다고  천명했다.

이와 관련,  천수근 주민대책회의 장은 "이번 여론조사는 민의를 왜곡하고 지난 13년간 도림고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방치하고 직무유기 해온 자신들의 무능과 불통교육행정을 여론조사와 학교이전이라는 명분으로 합리화 하려는 교육청의 일방통행적 불통행정의 전형이라고 규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교육청은 학습 환경을 해치는 농산물도매시장을 피해 학교를 옮길지를 놓고 주민간 갈등을 빚은 도림고 오는 2021년까지 이전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도림고에 자녀가 입학할 수 있는 인근 39개 초·중학교 학부모 2만9천74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주민 73%가 이전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