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의 돼지와 한우에서 구제역이 발생한데 이어 30일 저녁 경북 영양군 농가의 한우 29두에서 구제역 의심 증상이 발견돼 검역당국이 조사에 나섰다고 농림수산식품부가 밝혔다.

경북 안동에서 구제역이 발생한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영양에서 구제역 의심 한우가 신고됨에 따라 농식품부는 1일부터 제주 지역을 제외한 전국의 가축시장 82곳을 폐쇄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경북 영양군 일원면 도계리 소재 농장의 한우 29두에서 콧등에 물집이 잡히는 증상이 발견돼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면서 "이에 따라 방역 당국이 구제역 여부를 검사하고 있으며 조사 결과는 1일 오전중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 29일과 30일 경북 안동의 돼지 사육농가 2곳과 한우농가 1곳에서 각각 구제역이 발생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또다시 인근인 경북 지역에서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됨에 따라 검역당국과 경북도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이번 신고 지역은 구제역 발생 지역과 30여km 떨어진 곳이어서 안동 지역 구제역이 전파된 것인지 아니면 이와 무관하게 새로 발생한 것인지에 대해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30일 구제역이 발생한 경북 안동시 와룡면 서현리 한 야산에서 감염 가축 살처분 작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앞서 농식품부는 이날 낮 경북 안동시 서후면 이송천리 소재 한우농가에서 신고한 구제역 의심 한우를 검사한 결과, 양성으로 판정됐다고 밝혔으며, 지난 29일에는 안동시 와룡면 서현리 농장 2곳의 돼지가 구제역 양성 판정을 받았다. 안동의 돼지 및 한우 구제역 발생지역은 서로 8km 정도 떨어져 있다.

농식품부는 "구제역 양성 판정을 받은 한우농장은 한우 5두를 사육하고 있다"면서 "구제역이 발생한 농가에 대해 살처분을 실시했으며, 반경 500m 내에도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농식품부는 "구제역이 확정된 돼지는 유전자 염기서열을 분석한 결과, 지난 4월 김포, 강화 등에서 발생한 구제역 바이러스와는 다른 `0형'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O형은 통상 A형보다는 소나 돼지에게 전파될 확률이 높다.

구제역 유입경로를 조사하고 있는 농식품부는 지금까지의 역학조사 결과, 안동 양돈 1개 농가 농장주가 지난 11월초 베트남을 여행한 사실을 확인, 추가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농식품부는 "나머지 2개 농가는 물론 이들 농가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 3명은 최근 해외여행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29일 이후 발생한 구제역으로 지금까지 3천100두의 돼지가 매몰처분됐으며 전체 살처분.매몰 대상은 인근 140농가의 3만2천285두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