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연평도 포격이 발생한 지 5일로 13일이 됐지만, 원상복귀를 위한 노력은 제자리 걸음을 계속하고 있다.

인천시와 옹진군은 보상 및 구호대책 집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보다 구체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 등지로 대피한 연평도 주민을 위한 임시거처 문제도 시와 주민들 간의 의견차로 인해 공전 중이다.

◇주민들 "보상.복구 대책 미흡"..인내심 '한계'
 

인천시는 북한군의 포격으로 피해를 당한 연평도 주민들을 위한 보상.구호 대책 집행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주민들은 이에 대해 미흡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인천시는 예비비 5억원을 긴급 투입, 연평도 주민들이 현지 피해 복구작업에 참여하면 1일 6만원의 임금을 지급하는 특별취로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주민들 간의 의견 불일치로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구체적인 정부 대책이 나올 때까지만이라도 취로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주민과 대책이 나오기 전까지는 참여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주민들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5일 오전에는 연평면 사무소에서 취로사업 참여 문제를 놓고 주민들 간에 잠시 승강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인천 등지로 대피한 주민들을 위한 이주대책 논의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연평주민비상대책위원회는 식비와 공과금, 최저임금에 준하는 생계비를 지급해 달라는 요구안을 고수하고 있지만, 인천시는 '무리한 요구'라는 입장이다.
이에 인천 중구의 찜질방 '인스파월드'에 머물고 있는 연평도 주민 350여명은 5일 오전 옹진군청과 인천시청을 차례로 항의 방문해 당국의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간인 희생자 위로금 합의..6일 장례식
민간인 희생자 고(故) 김치백(61), 배복철(60)씨의 유족 대표는 5일 고인들이 일하던 건설사 측과 위로금 지급액에 대해 합의하고 6일 오전 발인하기로 결정했다.

고인들의 장례는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서 가족장으로 치러지며, 유골은 공원 내 납골시설인 만월당에 안치된다.
인천시는 장례 준비를 총괄하며, 장례 비용과 최초 10년간 납골당 이용 비용을 지원하고 내년 안에 연평도 적정 지역에 고인들을 기리는 추모비를 세우기로 유족과 합의했다.

유족은 전날 시와 성금을 포함한 위로금 지급액에 합의했으나 희생자들의 소속 건설사 측과 위로금 수준에 합의하지 못해 발인을 미뤄왔다.

◇입도자 증가세..안정화는 시간 필요
북한의 포격으로 인한 충격과 불안감이 조금씩 가라앉으면서 연평도로 돌아가는 주민수는 꾸준히 늘고 있다.

옹진군에 따르면 5일 오전 124명이 연평도행 여객선을 타고 섬으로 들어갔다. 풍랑주의보로 여객선 운항이 중단된 3일을 제외하면 연평도 입도 인원은 지난달 29일부터 5일까지 각 17명, 19명, 28명, 49명, 71명, 124명으로 증가 추세다.

그러나 섬에 남아있는 주민들은 인천에서 피난 생활 중인 나머지 주민들이 섬으로 돌아와 생활이 안정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민 김모(51)씨는 "요즘 주민들이 서서히 섬에 돌아온다고 하는데 다들 집 상태를 살피고 정리정돈을 하려는 것이지 살려고 오는 게 아니다"라며 "인천시와 옹진군이 하루빨리 대책을 마련해줘야 섬이 예전 모습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찜질방 생활 2주일.."지친다 지쳐"
인천으로 대피한 연평도 주민들의 임시숙소인 찜질방 '인스파월드'에는 도서관과 놀이방, 우체국 등 편의시설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이밖에 인천시와 소방방재청이 공동 운영하는 심리안정지원상담소와 여성가족부 산하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이 주민들의 심리치료를 돕고 있으며, 각종 의료기관에서 나온 봉사진도 주민들의 건강을 돌보는데 힘쓰고 있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많은 기관과 개인이 나서서 도와주는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라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길어지는 피난 생활에 따른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여성 주민은 "병원에서는 지병 치료를 위해 안정된 생활을 하라던데 그럴 수 없으니 답답하다. 무작정 기다리는 것에 지친다"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