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10억년 지질’…학술적 가치 높고 자연경관 뛰어나 낙관

백령·대청·소청도 등 서해 최북단 3개 섬이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천시는 백령·대청·소청도 등 서해 최북단 3개 섬에 대한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환경부에 신청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최근 환경부 지질공원위원회에 이들 3개 섬 내 지질유산 10곳을 국가지질공원 후보지로 신청했으며 원안대로 가결됐다.

국가지질공원 인증 후보지는 백령도 용트림바위·진촌리 현무암·콩돌해안·사곶해변·두문진, 대청도 농여해변 나이테바위·미아해변·서풍받이·해안사구·검은낭, 소청도의 분바위와 스트로마톨라이트 등 10곳이다.

시는 올해 8월까지 이들 후보지 10곳에 휴식 공간·탐방로·안내판 등 관광 시설을 설치하고 지질 해설사를 두는 등 운영 방안을 수립해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신청할 계획이다.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받으면 2020년까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받을 방침이다.

국가지질공원은 특정 구역의 지질이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수려한 경우 교육·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환경부가 인증해 보전하는 지역이다.

백령·대청·소청도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원시 생명체 흔적인 '스트로마톨라이트 화석'이 남아 있는 등 국내 지질학의 보고로 평가받는다.

유정복 시장은 “백령·대청도는 10억년 전후의 지질을 연구할 수 있어 지질학적으로 가치가 매우 높다”며 “마침 자연경관도 아름다워 지질을 주제로 한 최고의 관광지로서 손색이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 제주도, 울릉‧독도, 무등산권, 강원 고생대 등 10곳이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돼 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