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방관이 훈련 중 물에 빠지는 사고가 난 인천환경공단 송도스포츠파크 잠수풀 모습.

최근 훈련 중인 소방대원이 물에 빠지는 사고를 당한 인천환경공단 송도스포츠파크 잠수풀의 안전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8일 인천환경공단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오전 11시 42분께 인천 연수구 송도스포츠파크 잠수풀에서 인천강화소방서 소속 A(44·소방장)씨가 5m 깊이의 잠수풀에 빠졌다.

당시 잠수풀에 빠진 A씨는 5분여간 물속에 잠겨 있다가 인근에 있던 동료들에 의해 발견돼 구조된 후 인근 병원으로 후송돼 중태에 빠졌다가 최근 의식을 찾았다.

문제는 A씨가 잠수풀에 빠져 잠겨있는 5분여간 안전요원들이 이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수영장의 안전관리가 도마에 오르고 있는 이유다.

실제로 수영장의 안전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안전요원 4명이 2명 1조 2교대로 근무하고 있다. 유아풀, 성인풀, 잠수풀로 구성돼 있는 수영장을 실시간 감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수영장의 경우 빛 반사와 거리 등으로 인해 물속이 제대로 보이지 않았고 잠수풀도 5m로 깊이가 깊어 상시 감시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잠수풀과 성인풀에 설치돼 수영객들과 물속을 감시하는 감시탑도 규정 미비로 사실상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체육시설법에 따라 감시탑에 근무자를 배치해야 하는 체육시설과 달리 송도 수영장은 주민편익시설로 구분돼 있어 이를 적용받지 않는다.

폐쇄회로(CC)TV도 사고 예방과는 전혀 다르게 이용됐다.

감시용이 아닌 보안용으로 사용되고 있어 사고 예방을 위한 실시간 감시가 불가능했다.

잠수풀 이용객 A씨는 “깊이가 깊은 잠수풀의 경우 부딪히는 사고 등이 발생하면서 위험에 노출돼 있지만 안전요원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잠수풀에 안전요원을 상시 배치해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환경공단 송도사업소 주민편익시설 관계자는 “한정된 시설 내에서 안전요원들이 최선을 다해 근무하고 있다”며 “다만 완벽한 시설이나 관리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근무자들의 순찰 간격을 줄이는 등 최대한 안전에 신경을 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