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19일 제254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있은 임애숙 의원(논현1·2·논현고잔동)의 5분 발언 전문입니다.

 ▲임애숙 의원

존경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남동구민의 행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노력하시는 이강호 구청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남동구의회 임애숙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장애인 인식개선의 중요성과 이를 통한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의 필요성에 대해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남동구에 등록된 장애인은 25,551명이며, 이 중 장애등급별 복지지원 수급자 현황은 총 9,066명으로 35%정도이고,관내 복지관 등을 통해 문화복지 체험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장애인은 857명으로, 장애인복지의 보편화를 위해 애쓰는 장애인복지 관련 공무원과 종사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 수는 극히 적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건강하게 장수하길 바라며, 아름답고 풍족한 삶을 꿈꿉니다. 장애인이라고 해서 그 삶의 가치가 다를 리 없습니다.단지, 육체적 장애로 인한 행동의 제한과 장애인을 바라보는 불편한 사회적 인식이 다를 뿐입니다.

2018년 12월, 국회에서 발의된 장애인복지법 일부 개정법률안 제25조 제3항에서는‘보건복지부장관은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의 실시결과에 대한 점검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실시하여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이 의무적인 교육으로 실시되었다가 2018년부터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라 법정의무교육으로 강화되어 실시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남동구 내 기업이외에 공공기관의 종사자는 물론 유치원, 어린이집, 초, 중, 고 교육기관의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에게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이 강화, 반복, 실시되어야 함을 절실히 외치며,이를 통해 장애인을 차별하거나 배제되는 사안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이강호 구청장과 공무원 여러분들의 각별한 관심을 바라는 바입니다.

더불어, 보편타당한 복지수준 향상을 위해 장애인 체육활동을 장려하고 우선 배려하는 정책이 필요함을 언급하고자 합니다.

현대사회는 노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건강한 노년을 희망하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체육활동의 욕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민체육진흥법 제13조 2항에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 체육활동에 필요한 시설의 설치와 운영에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여야 하며, 장애인이 체육시설을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장애인복지법 제28조에는“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의 문화생활, 체육활동 및 관광활동에 대한 장애인의 접근을 보장하기 위하여 관련 시설 및 설비, 그 밖의 환경을 정비하고 문화생활, 체육활동 및 관광활동 등을 지원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한 예로, 인천시 장애인체육회에는 동호인활동을 홍보하고 지원하여 이를 활성화하는데 노력한 결과, 스포츠종목 34개의 협회 및 연맹이 운영되고 있고, 전문체육 선수부가 424명, 생활체육 동호인이 354명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장애인 선수들은 각종대회에 출전함으로써 개인적 삶의 보람과 함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이것은 장애를 올바로 인식하고 장애인체육의 활성화를 위해 긍정적 관심을 아끼지 않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들과 함께 어울려 스포츠를 즐기고 건강을 유지함으로써 보다 나은 삶의 행복을 이곳 남동구에서 누릴 수 있도록 구체적 방안이 마련되기를 희망합니다.

아울러, 장애인복지법 제29조와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 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25조 제1항에 따라 체육활동을 주최, 주관하는 기관이나 단체, 체육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체육시설의 소유, 관리자는 체육활동의 참여를 원하는 장애인을, 장애를 이유로 제한, 배제, 분리, 거부하여서는 아니 되므로

이강호 구청장께 남동구 주민의 일원인 장애인들의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현장검토와 남동구 장애인체육회 설립 등 긍정적인 협조를 요청하는 바입니다.

본 의원은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강화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행복한 남동구! 장애인 체육의 활성화로 건강한 남동구! 를 만들어 가기 위해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하면서

끝까지 경청해 주신 남동구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이강호 구청장과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것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