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시민들의 다양한 복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내년 1월 출범을 목표로 사회복지법인 '인천복지재단' 설립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재단은 시가 복지기금 94억원을 출연해 설립하고, 운영비와 사업비는 시 예산으로 충당하게 된다.

주요 업무는 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빈곤층 1만2천가구를 중심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청년 일자리사업과 희망결연사업, 행복키움통장사업 등도 병행할 계획이다.

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예산을 지원받는 717개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평가, 인증, 컨설팅을 담당하고 시민들의 복지 요구를 조사해 관련 정책을 개발할 예정이다.

다른 시.도의 경우 서울복지재단(2003년), 부산복지개발원(2006년), 경기복지미래재단(2007년) 등이 설립.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민간 부문의 사업을 시가 설립한 복지재단이 직접 수행하면 역할 중복과 갈등이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민.관.주민대표 등이 참여하는 재단설립위원회를 구성하고, 토론회 개최를 통해 다양한 여론을 수렴할 방침이다.

이어 조례 제정과 설립준비단 발족, 보건복지부 재단설립 승인 등의 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계층의 복지 요구를 시 재정만으로 충족시키기 어려운 만큼 복지재단 설립을 통해 민간과 정부를 연결한 인적.물적자원 활용을 극대화함으로써 시민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