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의회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민선 5기 출범과 함께 단행 예정인 구 조직 개편(안)이 오히려 행정의 효율성 저하는 물론 절차상의 문제가 많다며 이번 임시회에 상정된 관련 개정 조례(안)를 보류 또는 수정 가결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초기 공직 내부 반발에 부딪쳤던 조직 개편안이 또 다시 진통을 겪을 전망이다.

구의회 총무위(위원장ㆍ박인동 민주당 의원)는 27일 집행부(구)가 조직 개편을 위해 상정한 행정 기구 설치 및 구 지방공무원 정원 등 관련 조례 개정안을 심의 처리 할 예정이다.

그러나 한나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번 조직 개편(안)의 '전략사업추진단'과 '정보미디어실' 등 일부 부서가 '옥상 옥'의 성격이 강한데다 일부 국, 실ㆍ과의 명칭 변경이 구민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며 수정되지 않을 경우 상임위 통과가 어려 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자체 모임을 통해 이 같은 의견에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총무위은 민주당과 한나라당 의원 수가 3대 3대 동수여서 한나라당이 반대할 경우 안건의 상임위 통과가 어렵다.

이들은 우선 부구청장 산하에 실(4개)이 너무 많고, 일자리ㆍ평생교육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전략 추진사업단'과 홍보 기획과 정보 관리를 분장하는 '정보 미디어실'은 구민의 복리 증진 보다는 구청장 개인 공약과 이미지 관리를 위해 설치된 측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조오상ㆍ이우일 의원은 " '전략사업단'과 '정보미디어실' 을 주민 생활국 등 국 내 별도 신설이나 기존 과에 업무를 분장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면서" 주민 지원국이나 아동 청소년과 자원 순환과 도시관리과 등의 명칭도 굳이 바꿀 필요가 없어 보인다"고 강조했다.

특히 구의회 내 한나라당 의원들은 5천만 원 가까운 예산을 들여 연구 용역을 발주해 놓고 조직 개편에 용역결과를 반영하지 않거나 연구 용역 중간에 발주자가 최종 시안을 통보하고 시안만을 따르는 우를 범하는 등 구민의 혈세까지 낭비했다고 비난했다.

구는 27일 구의회 총무위에서 관련 조례 개정안을 심의한 뒤 28일 본회의에서 상정 처리하면 다음 달 인조직 개편과 함께 대대적인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구의회에서 제때 원만하게 처리되지 못할 경우 조직 개편 차질은 불가피한 상태다.

이상한 분위기를 감지한 배진교 구청장과 구청간부들도 최근 한나라당 의원들과 접촉을 가졌으나 의견 접근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조직 개편은 새 구청장이 취임 후 사실상 첫 작품인 만큼 해당 상임위에서 심도 있게 논의하되,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본회의에 회부해 이번 임시회에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다.

A 의원은 " 인천대 연구 용역 과정이나 구의 내부 시안 마련 통보 등 매끄럽지 못한 점이 있는 것은 어느 정도 인정된다" 면서" 그러나 새 구청장이 소신을 갖고 일 할 수 있도록 한나라당과 원만한 협의를 통해 해결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