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시장이 30일 접견실에서 열린 '빈집 활용 재생사업 활성화 협약식'에서 변창흠 LH사장, 김학규 한국감정원장과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변창흠 LH사장,박남춘 인천광역시장,김학규 한국감정원장)

도심 곳곳에 방치된 빈집을 활용해 창업공간이나 마을박물관 등을 조성하는 도시 재생사업이 인천에서 본격 추진된다.

인천시는 올해 국토교통부 주요 시책인 '빈집 활용 플랫폼 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행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한국감정원과 '빈집 활용을 통한 재생사업 활성화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이들 기관은 빈집을 활용하고 싶어하는 수요자와 빈집 주인의 정보를 '빈집 정보은행'에 축적하고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빈집 현황을 데이터베이스화한 공무원용 '빈집 정보 시스템'을 작년 10월 가동한 데 이어, 올해 연말까지 일반인도 빈집 정보를 조회·활용할 수 있는 빈집 정보은행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천 전역 빈집 실태조사와 빈집 정비계획 수립을 오는 8월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인천에는 현재 1만1천794개의 빈집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빈집은 재개발 사업 등 도시 정비사업에 진전이 없는 지역을 중심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방용섭 인천시 주거재생팀장은 "빈집은 도시 미관을 해치고 범죄의 온상으로 악용될 수 있어 종합적인 정비 대책 마련이 시급했지만, 사유재산이라는 특성 때문에 일괄적인 대책 마련이 쉽지 않았다"며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빈집을 활용한 도시 재생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