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18일 미추홀구 '틈 문화창작지대'에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 문화관광체육 분야 2030 미래이음 설명회'를 열었다.

인천시는 설명회에서 '시민이 공감하고 함께 즐기는 건강한 문화도시 인천'을 정책 비전으로 정하고 모두가 누리는 문화,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문화, 지역산업을 선도하는 관광, 시민을 위한 스포츠 등 4대 전략과 14개 세부 추진과제를 공개했다.

시는 이들 사업을 통해 2030년까지 시민의 여가생활 만족도를 전국 10위에서 전국 5위로,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을 전국 6위에서 4위로, 관광산업 비중을 1%에서 3%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아울러 예술인 복지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예술인의 창작·주거공간 지원을 강화해 지역 예술인의 활동 기회를 더욱 넓혀갈 방침이다.

인천우체국·부윤관사·세관창고 등 문화재는 시에서 매입해 시민 문화공간으로 활용하고 문화예술 작품 수장 공간을 단계적으로 확충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현재 부분 개방되고 있는 문학산은 완전 개방하고, 시 지정 기념물 1호인 문학산성 복원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달 26일 원도심 분야 설명회를 시작으로 환경·교통·해양 등 11개 분야 설명회를 차례로 열며 민선 7기의 중장기 비전과 전략을 공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