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인천시 서구 연희동에서 기공식을 가진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주경기장 조감도.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의 개ㆍ폐회식과 육상 경기를 치를 주경기장이 우여곡절 끝에 28일 첫 삽을 떴다.

 

총 사업비 4천900억원이 투입되는 주경기장 건설 사업은 시작부터 순탄하지 못했다.

2002년 한ㆍ일 월드컵 개최를 위해 문학경기장을 지은 뒤 매년 20억원 안팎의 운영적자를 인천시 예산으로 메우는 상황에서 정부가 주경기장 신설을 처음부터 반대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만성적자에 시달리는 문학경기장을 리모델링해 사용할 것을 주문했다.

반면 인천시는 아시안게임 경기장 건설비의 30%를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점을 활용해 시내 체육 인프라를 최대한 늘린다는 방침 아래 주경기장 신설을 고집했다.

2007년 4월 아시안게임을 인천에 유치하고 각종 경기장 건설 계획을 세우면서 본격화된 정부와 인천시의 줄다리기는 2009년 1월 일단락됐다.

당시 인천시는 주경기장 건설에 민간자본을 유치하고 국비 지원은 받지 않겠다는 수정안을 제시해 가까스로 정부의 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지난해 7월 지방선거를 통해 시장이 바뀌면서 주경기장 신설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인천시 부채 7조원'을 선거 쟁점으로 부각시키며 승리한 송영길 시장은 취임 전부터 당선자 신분으로 아시안게임을 주관하는 OCA(아시아올림픽평의회) 회장을 만나 문학경기장을 증ㆍ개축해 주경기장으로 써도 좋다는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 같은 주경기장 백지화 움직임이 수면 위로 떠오르자 경기장 예정지인 인천시 서구 주민들은 연일 대규모 반대 집회를 개최했고, 지역 국회의원은 시청 앞에서 단식 천막농성을 벌이는 등 거세게 반발했다.

시의 주경기장 신설에 대한 입장이 급선회하자 투자를 약속했던 민간기업도 사업을 포기했다.

송 시장은 결국 반발 여론을 이겨내지 못했고, 지난해 9월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 예산과 시 예산을 합쳐 재정사업으로 주경기장을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인천시가 당초 합의한 조건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다시 국비 지원을 요구하자 경기장 사업 계획 승인을 계속 미뤘다.

인천시는 주경기장 착공이 늦어져 국제적인 망신이 우려되자 지난 2월 국비 지원을 받지 않겠다는 공문을 정부에 제출하고 지난달에야 사업 승인을 받아냈다.

하지만 인천시 예산 만으로 주경기장 사업비 4천900억원을 충당할 경우 시의 다른 대형사업들은 중단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예산 확보가 여전히 난제로 남아있다.

송 시장은 취임 1년을 맞아 최근 연합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아시안게임은 국가적인 행사인 만큼 내년 총선과 대선을 치르는 과정에서 인천지역 여야 정치권의 힘을 모아 주경기장에 대한 정부 예산 지원을 반드시 이끌어내겠다"라고 말했다.

인천시가 국비 지원 확보에 끝내 실패할 경우 충분한 검토없이 민자사업을 재정사업으로 변경해 시의 재정 부담만 가중시켰다는 비판을 받을 전망이다.

인천시의회 아시안게임지원 특별위원회 이용범 위원장은 "주경기장을 지방채 발행을 통해 시 부담으로 건설하면 아시안게임 이후까지 시와 시민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면서 "부산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건설사업비 중 36%인 3천500여억원을 정부가 지원한 것처럼 인천아시안게임 주경기장에도 국고보조금이 꼭 지원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