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단체인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이하 인천연대)가 송영길 인천시장의 '낙하산 인사' 명단을 공개한 4일 오후 인천시청은 70명이 넘는 무더기 실명 공개라는 초유의 사태로 술렁였다.

인천시는 시민단체가 지난달 명단 공개를 예고한 이후 발표를 제지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설득 노력을 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 오후 전격적으로 명단 공개가 이뤄지자 송 시장과 정무부시장, 대변인 등이 회의를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시민단체가 소속 정당, 학연, 지연 등 송 시장과의 직ㆍ간접적인 '관계'를 위촉ㆍ임용의 근거로 지목한 당사자들은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송 시장이 임명한 특별보좌관 중 한명인 A씨는 "시민단체가 개개인의 경력과 능력은 외면하고 단순히 시장과 출신지역이나 학교가 같다는 이유로 낙하산 인사 운운하며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역시 명단에 포함된 B씨는 "실명이 공개된 일부 인사는 사실관계가 잘못 기술돼 억울한 피해를 당하게 됐다"면서 "심지어는 졸업한 대학원이 시장의 출신 대학과 같다는 이유로 낙하산으로 몰아가는 것은 억지에 가깝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단체가 '낙하산 인사'로 분류한 인사 20여명이 포진한 민주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인사는 인사권자 고유의 권한으로, 당사자들이 적합한 능력과 전문성을 갖추고 절차에 문제가 없다면 정당 출신 인사들의 기용을 무조건 부정적으로만 볼 수 없다"라고 말했다.

반면 한나라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책임 있는 정치를 위해 시장이 일정 직위에 주변 인사를 배치하는 것을 이해는 한다"면서도 "하지만 송 시장은 정치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선을 넘어서 전문성이 꼭 필요한 자리에도 선거 공신들을 배치한 것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윤관석 인천시 대변인은 "명단에 포함된 인사 대부분은 송 시장 당선 이후에 시정 철학과 시정 운영 방향을 함께 할 수 있는 인사 중 능력있는 분들을 적법 절차를 거쳐 임용한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한 지적은 나중에 사업 성과로 평가받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