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1일~  다이어트 기본수칙

 계절이 바뀌 때 마다 ‘다이어트 해야지’라고 결심하곤 한다. 대부분 방법은 잘 알고 있지만 실천이 어렵다. 다이어트 공식은 간단하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

다시 한번 다이어트에 도전하고 싶다면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되새겨보자.

1.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하라.

다이어트는 힘들게 하면 실패하기 쉽다. 힘들고 지치게 만드는 다이어트는 결국 요요로 이어지는 악순활을 반복할 뿐이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최선을 다하되 결과는 지켜볼 뿐이라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2. 10,10 원칙을 지킨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음식 섭취량을 무리하게 줄이면 안 된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 자신의 하루 칼로리 섭취량과 활동량을 파악해 적정 칼로리를 정하고, 활동량을 늘려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한다. 섭취량은 10% 줄이고 식사 시간은 10분 더 늘린다.

3. BMW를 기억하자

활동량을 늘리는 최선의 방법은 걷기다. 버스(B), 지하철(M), 걷기(W)로 이동하면 칼로리 소모에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 능력도 향상돼 다이어트 효율이 높아진다.

4. 무리하지 않게 운동한다.

무리한 운동은 스트레스와 식욕을 증가시킨다.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방법을 정하고 일주일에 4회, 40분 정도로 유지한다. 운동할 때는 조금 힘이 든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만 한다.

5. 몸과 마음, 삶의 환경을 재설계하라.

살찌는 환경은 없는지 점검한다. 수면 습관, 섭취하는 음식, 밥그릇 크기, 습관적 간식 섭취, 상습적인 음주 등 건강한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요소가 있다면 바로잡는다.

6. 스트레스를 근본적으로 다스리자.

폭식과 과식의 80%는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스트레스 수치를낮추고 마음을 릴렉스하는 것이 다이어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지름길이다.

그리고 지금의 자신에 만족하라. 다이어트는 만족에서 더 큰 만족으로 가는 과정이어야 한다.

7. 입맛을 바꿔 건강한 식사를 즐겨라

지금의 뱃살은 정크푸드, 과도한 탄수화물, 고지방이 만든 결과물이다. 올바른 식단으로 바꾸고 식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는 과정이다. 영양과 식이섬유는 풍부하고 칼로리는 적은 음식을 좋아할 수 있도록 하라.

 *출처: 메디체크 건강소식 발췌·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지부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