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225국과 연계된 지하당(반국가단체) '왕재산' 사건과 관련해 공안당국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 10여명에게 참고인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3일 검찰과 민노총 등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은 '왕재산' 조직과의 연루 여부를 따지기 위해 최근 민노총 관계자 10여명에게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들 모두 참고인 신분이며 피의자로 바뀔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민노총 관계자는 "조합원이 수십만명에 달해 누가 통보를 받았는지 모른다. 민노총이 관련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공안당국은 이들 민노총 관계자 외에도 왕재산 총책으로 알려진 김모(48.구속)씨가 설립한 IT 업체 J사의 직원 7∼8명, 재야인사 일부에게도 참고인 조사를 받도록 소환 통보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왕재산' 사건과 관련해 참고인 조사 대상에 오른 사람들은 민주노동당 인천시당 관계자 8명을 비롯해 4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편, 공안당국은 김씨 등 이미 구속된 5명 외에 지난달 초 압수수색을 받은 나머지 5명도 조사를 마치는 대로 신병 처리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안당국은 이들 5명도 피의자 신분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공안당국은 다만 전체 수사대상이 이들 10명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을 것으로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