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최근 공안당국이 간첩활동 혐의를 두고 수사중인 이른바 `왕재산 사건'과 관련해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공안당국은 북한 노동당 225국의 지령을 받아 남한에 지하당인 `왕재산'을 구성해 간첩활동을 한 혐의로 수십명을 수사중이며, 민주당 전직 당직자와 민주노동당 현직 지방자치단체장 등이 수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북한 정권의 간첩활동이 국회에까지 손을 뻗쳤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으나 민주당은 자당과 무관함을 주장하면서도 근거없는 색깔론에 대해선 경계론을 펼쳤다.

한나라당 김기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일부 야당과 진보 매체들이 여러 형태로 이번 간첩단 수사의 발목을 잡으려는 기류가 표출되고 있어 우려한다"며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민노당 등이 `정치적 기획수사'라며 강하게 반발한 것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억지로, 시대가 바뀌었어도 사고방식은 전혀 변하지 않은 종북적 진보진영 실체를 보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는 "간첩사건은 간첩사건으로 다뤄야지, 정략적 손익계산에 따라 정치적 사건으로 다뤄서는 결코 안 된다"면서 "당국은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해 한 치 의혹도 없이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당은 구속된 이모씨가 과거 자당 출신 국회의장의 정무비서관으로 근무하고 당 전략기획국 부위원장 경력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지자 내심 당혹해하면서도 당과 직접적 관련이 없다며 선긋기에 나섰다.

이용섭 대변인은 "국회의장 정무비서관 경력을 민주당과 연결시키는 것 자체가 억지"라며 "전략기획국 부위원장 역시 비상근인데다 해당 직함을 받은 사람이 수십명은 됐을텐데 마치 민주당이 관련된 것처럼 봐선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색깔론을 덧씌워 민주당 흠집내기용으로 악용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현직 지자체장과 지방의원 등이 대거 수사선상에 오른 민노당은 "진보야당에 대한 색깔 공세이자 전형적인 표적탄압"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우위영 대변인은 "구속된 사람의 컴퓨터에서 명단이 나왔다는 이유만으로 무차별 소환을 하고 있는데 대해 당사자들도 어이없어 한다"며 "마녀사냥식 여론몰이이자 진보정당 말살음모를 드러낸 것으로서, 공안당국에 대해 끝까지 법적,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