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간부ㆍ직원 8명이 금품수수 혐의로 경찰에 적발됐다는 소식이 10일 전해지자 지역 교육계에서는 '교육비리 언제나 사라지나' 하는 개탄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찰청은 "경기도 소재 한 창호업체 대표로부터 수십차례에 걸쳐 수천만원대의 금품과 향응을 받은 혐의로 시교육청 교육시설과 간부, 직원 6명, 전 행정관리국장 등 8명을 불구속 기소할 것"이라고 최근 밝혔다.

시교육청이 최근 몇 년 새 계속된 교직원들의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강도높은 방지대책을 시행 중인 상황에서 또 비리가 터지자 지역 교육계에선 '아직도 정신을 못차렸다'는 강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 2009년과 지난해 교직원 6명이 급식업체로부터 50만∼100만원씩, 10명이 수학여행업체로부터 수십만원씩, 11명이 부교재 선택 대가로 한 출판사로부터 수십만원씩을 각각 받아 징계를 받았다.

46명의 초ㆍ중ㆍ고교 교장들은 멀쩡한 교장실을 호화롭게 리모델링해 시교육청의 감사에서 지적되기도 했다.

최근엔 퇴직 예정 학교장 7명이 각종 공사를 분할 수의계약하거나 공사대금을 지나치게 많이 지급했다가 시교육청의 감사에 적발당하기도 했다.

노현경 인천시의원은 "시교육청이 그동안 수도 없이 비리방지대책을 세웠다고 했지만 비리가 또 터졌다"면서 "교직원 전체에 대한 기강확립과 확실한 재발방지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전 직원 청렴도 평가, 시민의 공직자 민원처리 만족도 조사 등 부패척결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비리가 발생했다"면서 "가혹하다 할 정도로 중징계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