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총선 출마 후보로 하마평에 오른 인천의 일부 정치인들이 신규 당원 모집을 진행하는 등 인천지역 정가가 내년 총선을 겨냥해 벌써부터 분주한 모습이다.
일각에선 때이른 선거법위반 시비가 불거지면서 선거전 조기 과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당원 모집' 집중..경선승리 선점 목표 =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한나라당 인천시당과 민주당 인천시당 등 여야는 참신한 인재영입을 위한 '물갈이'와 함께 흥행을 위한 상향식 공천, 즉 당내 경선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는게 지역 정치권의 시각이다.

한나라당 부평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공모에 참여한 전직 구청장과 시의원 출신의 인사들은 위원장 임명 여부를 떠나 내년 총선에서 당내 경선에 대비해 당원 모집에 집중하고 있다.

민주당 부평갑 선거구 지역도 최용규 전 의원의 출마설 등으로 인해 이 지역 핵심 당원들이 신규 당원 모집에 나서고 있다.

인천의 한나라당과 민주당 관계자들은 "여름 휴가철이라 당원모집은 어렵지만 오는 10월 초까지는 당원수를 배로 늘려달라는 요청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선거전 벌써 시작됐나..불법선거운동 논란 = 인천 강화군선관위는 민주당 서구강화군(을) 지역위원장 A씨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최근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A씨 등은 지난 5월 지역구 내 산악회 회원들에게 특정 정당인의 명함이 든 수저세트 선물을 나눠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수사 의뢰된 A씨는 지난해 6.2 지방선거 후 인천시 정무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긴 신동근 전 위원장의 후임으로 임명됐다.

한나라당 인천시당은 최근 성명서를 통해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 부시장을 위해 A씨가 금품을 돌린 것으로 추정할 수 밖에 없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각 당 '정중동'..총선용 당직개편 = 한나라당 인천시당은 내년 총선을 겨냥해 일찍이 대대적인 당직개편을 단행했다.

지난 16일 단행한 당직개편을 통해 시당은 민생과 지역 현안을 다룰 분야별 전문가를 대거 영입, 분과위원회를 대폭 강화했다.

각 지역의 원로 정치인과 전직 구청장, 시의원, 교수 등을 영입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37명의 당직자를 새로 임명하는 등 전체 운영위원을 84명으로 확대했다.

시당은 또 15년간 인천항운노조 위원장을 역임하고 국회의원을 지낸 이강희 전 의원을 상임고문으로 영입, 각 계층별 지지확보를 위한 포석을 준비했다.

지난해 9월부터 꾸준히 조직 확대개편을 한 민주당 인천시당도 오는 9월 중순께 대대적인 당직개편을 할 예정이다.

문병호 시당위원장은 18일 "9월 추석명절을 보낸 뒤 대규모 당직개편을 단행할 방침"이라며 "외부에서 인재를 영입하고 운영위를 확대하는 등 총선용 체제로 시당이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대변인을 3인 체제로 강화한 민주당 인천시당은 정기적인 시의원 중심의 정책조정위원장 회의를 통해 내년 총선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미 각 선거구별 후보를 내정한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은 진보대통합 과정을 거쳐 오는 9∼10월께 총선특위를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