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1호' 인천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막대한 도시기반시설 유지비 문제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003년 국내 최초의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인천경제자유구역은 글로벌기업과 외국자본을 집중 유치한다는 목표 아래 국내 다른 지역과 차별화한 고품격ㆍ첨단기반시설을 갖춰 나가고 있다.

송도ㆍ영종ㆍ청라지구 가운데 진척이 가장 빠른 송도지구(송도국제도시)의 경우 총 40만5천㎡ 규모의 중앙공원에 폭 18~100m, 총 연장 1.8㎞의 바닷물 인공수로까지 놓였다.

쾌적한 주거환경 확보를 위해 중앙공원 외에도 시내 곳곳에는 공원과 녹지가 대거 조성됐다.

송도국제도시 내 아파트 등 각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폐기물, 음식물쓰레기는 지하에 묻힌 수송관로를 통해 소각장으로 보내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비했다.

거주민 안전을 위해 시내 구석구석을 CCTV로 모니터링하고 차량 흐름에 따라 신호체계가 바뀌는 첨단 교통시스템도 구축됐다.

첨단 기반시설이 늘면서 도로, 공동구, 공원ㆍ녹지, 하수처리시설,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등을 유지하는데 들어가는 비용도 매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 초기인 2003년부터 2009년까지의 기반시설 유지ㆍ관리비는 총 220억원이었지만 지난해 157억원, 올해 265억원으로 늘었고 내년 275억원, 2013년 467억원, 2014년 500억원으로 급증할 전망이다.

송도ㆍ영종ㆍ청라지구를 관리하는 인천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수입 대부분은 송도국제도시 토지 매각대금이다.

경제자유구역에서 발생한 각종 세금은 시와 자치구의 수입으로 귀속되고 있다.

결국 송도국제도시 토지 매각이 끝나고 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도 마무리되는 시점에는 인천경제청이 천문학적인 경제자유구역 유지비를 감당할 수 없게 된다.

이 경우 현재 무료인 공원과 체육시설 등 각종 기반시설이 유료화해 주민과 이용자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인천경제청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다음달부터 인천경제자유구역이 속한 인천 연수구(송도), 중구(영종), 서구(청라)와 본격적인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이들 3개 자치구가 지난 2003~2009년 인천경제자유구역에서 확보한 세수는 1천841억원에 이르고, 오는 2014년까지 4천339억원의 세수를 올릴 것으로 예상됐다.

인천경제청은 각 자치구에 경제자유구역 기반시설 유지비 분담을 요구할 예정이다.

그러나 재정자립도가 낮은 자치구들 입장에선 비용 분담에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어 합의점 도출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인천경제청의 한 관계자는 18일 "아시아의 국제비즈니스도시들과 경쟁하기 위해 첨단 기반시설을 갖추면서 유지비도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면서 "경제자유구역으로 인해 엄청난 세수 증대 효과를 보는 자치구들이 기반시설 유지비 지출은 거의 없는 만큼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