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출산가정에 대한 지원규모가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9일 인천시에 따르면 9월 현재 10개 군구가 지역 내 저소득층 출산가정을 대상으로 경제적 부담 경감과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사업'에 총 13억7900만원의 예산이 지원됐다.

군구별로 남동구가 가장 많은 2억5000만원, 다음이 부평구 2억4300만원, 남구 2억2900만원, 계양구 1억9300만원, 서구 1억8100만원, 동구 1억원 순이다.

지원대상은 전국가구 월평균소득 50% 이하(4인기준 4155만원)로 단태아는 2주, 쌍생아는 3주, 삼태아 이상은 4주다.

현재 인천지역 10개 군구 중 동구가 월평균소득 100%, 자부담 면제 등의 지원대상을 확대, 운영해 출산과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경감을 피부로 느끼고 있는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같이 동구 주민들의 호응도가 높게 일자 9개 군구 및 해당 주민들은 지원대상 규모의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군구 관계자들은 "수혜대상이 적고 또한 출산지원 정책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어 보다 많은 출산가정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소득기준을 다소 상향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셋째아 이상 출산가정에는 소득기준과 관계없이 산모·신생아 도우미를 지원해 출산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소득기준을 높여주거나 기준소득을 초과하더라도 장애아, 희귀난치성질환자, 한부모 가정, 여성장애인 산모, 다문화 가정 등에게는 특별지원이 필요하다"며 "소득수준에 따른 자부담 금액 차별을 없애거나, 저소득층의 가계 부담 경감을 위해 자부담 금액을 정부가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