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은 21일 제283회 구의회 제2차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있은 이정순 구의원의 5분 자유 발언 전문.

▲5분 자유 발언을 하는 이정순 의원
▲5분 자유 발언을 하는 이정순 의원

존경하는 52만 남동구민 여러분 ! 오용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 그리고 구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수고하시는 박종효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

안녕하십니까? 구월2동, 간석2동, 간석3동 지역구 이정순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시대에 걸맞게 운영할 수 있는 스마트 주차통합관제시스템 및 주차통합포털운영에 대한 정책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2022년 9월말 기준 우리구 자동차 등록대수는 29만 4,170대이며 주차장은 노외주차장, 노상주차장, 건축물부설주차장 포함 24만 5,243면입니다.

전문가들은 출발지와 도착지에 주차면이 확보돼야 하기 때문에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주차장 확보율이 200%가 넘어야 된다고 합니다.

올해 초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운전자 절반 이상인 54.7%가 “평소 주차문제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다”고 응답했으며 주차하기 가장 어렵게 느끼는 장소로 89.8%가 “주택가”를 꼽았습니다.

주차난은 주거 환경을 악화시키며 이웃 간의 갈등을 유발하고,주차공간 부족으로 인한 불법주차는 보행자의 통행권을 침해하며,위급상황시에 소방차와 구급차의 통행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영주차장 확충을 통한 주차공간 확보와 그린파킹 사업, 학교․건축물․아파트 부설주차장의 공유 및 개방사업 등에 더 많은 노력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도심의 주차장 한 면을 조성하는 데는 토지매입비, 건축물보상비, 공사비 등 많은 재원이 소요되며 부지매입도 어려운데다, 한정된 땅에서 막대한 재정을 투입해서 주차장을 만들어도 해마다 늘어가는 차량 등록 대수를 따라갈 수는 없을 것입니다.

본 의원이 주차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부서에 남동구 공영주차장 시간별 주차현황 자료요청을 하였지만 유료주차장 68개소 중 18개소에 대한 자료만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우리구는 주차장마다 시스템이 달라 통합 데이터 추출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서로 다른 주차장 시스템에 공통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표준 API가 있다면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유휴 주차공간 공유 및 다양한 방법으로 주차 효율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ICT 정보통신기술을 플랫폼으로 구축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카카오T주차, 티맵모빌리티, 모두의주차장 등 민간에서는 이미 AI, 클라우드, 관제시스템 등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주차장 운영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IT 정보기술을 차량과 주차장에 접목해 실시간 주차 효율을 높이고 결제와 대기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하는 것입니다.

구민들은 모바일 앱에 접속해 실시간 주차 가능 대수 정보를 파악하고 주차요금을 사전결제 하거나 무정차 결제를 할 수 있으며 감면정보를 사전 등록해두면 비대면으로 입차 차량 정보가 조회되어 간편하게 감면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구민이 좀 더 편하고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스마트 주차통합관제시스템 및 주차통합포털운영’을 제안합니다.

지역 주차현황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하고,적극적 지원을 통해 야간이나 주말에 문을 닫는 교육기관이나 공공기관,평일에는 비어있는 종교시설,주간에 여유있는 공동주택 주차장,야간에 비어있는 전통시장 주차장 등 특정 시간대 이용률이 낮은 주차장들이개방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적극 협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우리는 교통문제 외에도 도시 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환경문제, 주거문제,시설 비효율 등을 해결하여 대규모 자원을 투입하는 물리적 방식에서 벗어나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도시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스마트시티로 나아가야 합니다.

본 의원도 시대에 따라 변하는 삶을 마주하며 끊임없이 배우고 실천하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