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수나라 진영에 가다

“장군, 소관 웅록입니다.”
“어서 오시게. 기다리고 있었네.”

을지문덕은 손수 찻물을 끓여 웅록에게 차를 대접하였다. 보통은 부하 사병들이 하는 일이었으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인사에게는 그가 직접 차를 달였다. 고구려에 소수림왕 때 전진(前秦)의 순도(順道)가 불교를 고구려에 전파하면서 차 문화도 유입되었다. 차는 웅록에게 익숙한 음료였다.

웅록이 태어난 곳이 바로 평양 인근에 있는 광법사(廣法寺)였고, 그를 거두어 기른 사람이 바로 이암대사(利嚴大師)였다. 웅록은 세속으로 나오기 전까지 이암대사 아래서 수련하면서 다도(茶道)를 배웠다.

“장군께서 손수 차를 달려주시니 감읍할 따름입니다.”

“나는 자네가 보통 사람이 아니란 것을 알고 있네. 한 시진 전에 작전 회의 중에 자네가 한 말이 참으로 마음에 와닿네. 차를 마시면서 좀 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작전을 토의해 보세. 다른 군관들의 의견은 색다른 것이 없었네. 회의 석상에서 밝혔듯이 나는 우중문을 찾아가 거짓으로 항복하는 고육지계를 쓸려고 하네.”

“장군님, 그 작전은 너무 위험합니다. 장군님은 고구려 육군을 통솔하는 분이십니다. 만약, 우중문이 장군님을 해치거나 체포하여 수나라 황제에게 바칠 수도 있습니다. 재고해보시는 게 어떨지요?”

“이미 공포한 것을 이제 어찌 되돌릴 수 있겠는가? 난 내가 한 말을 책임지는 사람이네. 나의 길을 막으려 하지 마시게. 내 두 눈으로 수군의 진영을 직접 파악해야겠네. 아무리 좋은 작전이라도 자네 말처럼 지피지기(知彼知己)한 상태에서 나온 작전이 아니라면 소용이 없네. 현장을 직접 보고 작전을 다시 짜도 늦지 않을 것이네.”

웅록은 을지문덕을 아무리 말려도 듣지 않으리라 판단하고 그의 작전에 동참하기로 했다. 웅록의 동참은 그가 을지문덕과 함께 우중문의 병영으로 가는 게 아니라,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는 계책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웅록은 을지문덕에게 자신의 작전을 설명하였다.

“자네가 그리해준다면 더 바랄 게 없네. 고맙네.”

“아닙니다. 부관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장군님은 고구려 만백성의 희망입니다. 희망이 사라지면 고구려의 장래는 없습니다.”

“자네는 백전노장보다 훨씬 위에 있구먼.”

“혹시 장군님께서 우문술과 우중문에 대하여 알고 계십니까?”

“그자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대략적인 사항을 말해주겠네.”

을지문덕은 우문술과 우중문에 대하여 전쟁 전부터 연구하여 그들에 관하여 알고 있는 바가 많았다. 양광이 우중문과 우문술에게 30만 5천 명의 별동대를 맡길 정도면 그들에 대한 신임이 크다는 증거였다. 우문술은 북주(北周) 대군(代郡)의 무천진 사람으로 멸망한 북제의 무제 우문옹(宇文邕) 때 벼슬을 시작하였다.

그는 체구가 작았지만, 몸놀림이 무척 민첩했으며, 무예와 병법에도 상당한 수준이었다. 그는 아버지 우문성(宇文盛)의 배경으로 개부(開府)에 임명되었다. 얼마 뒤에는 좌궁백(左宮伯)으로 승차 되고, 금방 영과중대부로 임명되었다. 여러 전공으로 인하여 우문술은 박릉군공에 봉해졌고 곧이어서 복양군공으로 고쳐 봉해졌다. 국내 반란 세력을 진압하였고 그 공으로 포국공(褒國公)에 봉해졌다.

양견이 수나라를 건국하자 우문술은 수나라의 우위대장군으로 임명되었다가 곧 행군총관이 되었다. 양견이 남조의 진(陳)나라를 정벌할 때 우문술은 강을 넘어 석두성을 점령한 뒤 삼오 지역을 평정했다. 그 공으로 우문술은 안주총관이 되었지만, 그는 진왕인 양광(楊廣)에게 자신의 공을 양보하였다.

이때부터 양광과 우문술이 가까워졌다. 양광이 아버지 양견을 살해하고 황제가 되자 우문술은 좌익위대장군으로 임명되고 허국공(許國公)에 봉해졌다. 양광은 우문술을 총애하여 그가 낸 계책은 따랐으며, 우문술의 권세는 수나라 조정을 좌지우지할 정도였다. 을지문덕이 우문술에 대해 알고 있는 바는 결코 대략적인 것이 아닌 듯했다.

“장군 그 정도면 상세히 아시는 겁니다.”

“그럼, 우중문에 대해서도 잘 아시겠네요?”

“그자도 결코 만만한 자가 아닐세. 내가 아는 우중문은 이렇다네.”

우중문은 하남 낙양사람으로 양견이 수나라를 건국하기 전에는 북주(北周)의 군관이었다. 어려서 유서(儒書) 및 병법서 등을 두루 공부했고 장성하여 큰 뜻을 품자 주변에서 그를 명공자(名公子)라 칭했다. 울지형의 난 때 공을 세워 *개부의동삼사 벼슬에 올랐다. 또한, 석비라(席毗羅)의 반란을 잠재우고 그 공으로 주국(柱國) 하남도 대행대(大行臺)에 임명되었다. 양견이 수나라를 세우자 이듬해 수나라의 행군원수가 되어 돌궐을 공격하여 공을 세우기도 했다.

양견을 도와 위수에 운하를 축조하는 일을 맡아 공을 세웠고, 양견이 진(陳)나라를 정벌할 때 행군총관이 되어 해군을 지휘하여 군공을 세웠다. 그 밖에도 우중문은 여러 군공을 세워 양견의 총애를 받는 인물이 되었다. 이때 진왕(晉王)인 양광이 우중문의 뛰어난 역량을 눈여겨보고 있었다. 양광이 태자가 되면서 우중문은 태자우위솔(太子右衛率)에 임명되었다.
 *개부의동삼사 – 수나라 문산관(文散官)의 최고 벼슬
 * 계속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