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전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청렴도 조사결과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인천시가 `비리 도시'라는 오명을 떨쳐 버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7일 인천시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는 다음 달 9일 광역자치단체 16개 시ㆍ도를 포함, 전국 230개 지자체와 474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청렴도 순위를 발표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청렴도 조사에서 전국 16개 시ㆍ도 가운데 2007년 14위, 2008년 10위, 2009년 12위, 지난해 14위로 좀처럼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올해 역시 전망이 그리 밝진 않다.

인천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행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1∼10월 사법기관에 적발된 인천시 비위 공무원은 70명(구ㆍ군 포함)에 이른다.

유형별로 보면 뇌물 수수 및 횡령, 폭력행위 및 상해가 각각 9명으로 가장 많았고 직무유기, 허위 공문서ㆍ사문서 작성도 각각 8건에 달했다.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 등 도로교통법 위반은 6건, 인사 사고를 유발한 교통사고 처리특례법 위반도 4건이 있었다.

이로 인해 감봉 2명, 견책 5명, 불문경고 3명, 훈계 4명 등 징계도 잇따랐다.

인천시는 그러나 올해 청렴도 평가에서 하위권 탈출에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사법기관에 적발된 인천시 공무원이 70명이지만 이 중 28명(40%)이 이미 사법기관에서 `공소권ㆍ혐의 없음' 처분을 받았기 때문에 전체 공무원 대비 비위 공무원의 비율이 미미하다는 설명이다.

시는 또 `2011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에 따라 부조리 신고 활성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부패행위 신고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공무원에 대한 처분 기준을 강화하는 등 청렴도 제고를 위한 각종 정책이 정착 단계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김장근 인천시 감사관은 "내년에는 4급 이상 간부 공무원에 대한 청렴도 평가를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등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계속될 것"이라며 "인천시가 올해 청렴도 평가에서 하위권을 벗어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