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모자 상봉

“고맙습니다. 우중문 장군께서 이리도 우리를 환대해 주시니 몸 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과연 대국의 장수님은 다르십니다. 잘 먹겠습니다. 우중문 대장군께 고맙다고 전해주시오.”

“그럼요. 우중문 대장군은 대인입니다.”

웅록의 말에 진진이 거드름을 피우며 수염을 쓰다듬었다.

“진진 통역사님, 이건 제 개인적인 부탁인데 들어주실 수 있겠습니까?”

웅록이 주변을 한번 살피며 조심스럽게 말을 꺼냈다. 웅록은 진진은 야살스럽게 생긴 자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웅록은 적군의 진영에 들어와 진진 말고는 대화할 사람이 없었다. 웅록은 진진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좋습니다. 말해보시오.”

“이 병영에 녹족(鹿足) 삼 형제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녹족 삼 형제의 용맹과 기개는 우리 고구려 군사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수많은 고구려 군사들이 수나라의 녹족 삼 형제를 흠모하고 있습니다. 나 역시 그분들을 흠모하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하여, 내가 개인적으로 녹족 삼 형제를 만나 보고 싶습니다. 잠깐 얼굴이라도 한번 볼 수 있게 해주십시오. 진진 통역사님, 이 사람의 작은 소망을 뿌리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웅록의 말에 진진은 기분이 좋아져 입이 헤벌레 벌어졌다.

“녹족 삼 형제가 고구려 군사들에게도 이름이 알려졌다니 내가 다 기분이 좋습니다. 그러나 우중문 대장군 휘하에는 녹족 삼 형제 중 번삼록, 번구록 두 분만 있고, 한 분은 우문술 장군 휘하에 좌장으로 있답니다. 그런데 두 분이 지금 어디 있는지 찾아봐야 합니다. 두 분이 멀리 정찰을 나갔거나 낮잠을 주무시면 못 만날 수도 있습니다. 크게 기대는 하지 마시오.”

진진은 또 거드름을 피우며 웅록의 부탁을 들어줄 듯 말 듯한 태도를 보였다. 웅록은 오늘 녹족 삼 형제를 꼭 만나야 한다는 의무감 같은 것이 아침부터 머릿속에 꽉 차 있었다. 그것은 그 어떤 임무보다 중요하고 하늘이 내린 지상최대의 명령과도 같은 것이었다. 웅록은 무슨 일이 있어도 녹족 삼 형제를 만나야 한다고 결심했다. 그녀는 무슨 일이든 결심한 바는 꼭 이행해야 직성이 풀렸다. 진진은 녹족 삼 형제를 소개해 주는 대가를 은연중에 원하는 것 같았다.

“진진 통역사님, 내가 직접 두 분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눠보고 돌아가서 고구려 병사들에게도 자랑하고 싶어서 그럽니다. 부탁이오. 내가 흠모하는 용맹한 녹족 삼 형제를 만나게 해주시오. 힘들다면 한 분만이라도 좋습니다.”

웅록이 얼른 품에서 은자(銀子) 한 개를 꺼내 진진에게 건넸다.

“험-, 험-. 이러면 안 되는데……. 조, 좋소이다. 그대가 녹족 삼 형제분을 만나는 게 그리 소원이라면 내가 알아보리다. 다행히 두 분이 영내에 있으면 내가 모시고 오지요. 안 계셔도 크게 실망은 하지 마시오.”

진진이 밖으로 나가자 웅록 일행은 음식을 들었다. 웅록은 술은 마시지 않고 고기와 과일을 맛보았다. 과일은 고구려에서 볼 수 없는 남국에서 생산되는 귀한 과일이었다. 웅록은 아침 일찍 압록수를 건너느라 아침 식사도 하지 못한 상태였다. 웅록과 함께 온 두 전사가 음식을 배불리 먹고 났을 때였다. 진진의 헛기침 소리가 들리더니 그가 두 사내를 데리고 막사 안으로 들어왔다. 진진이 데리고 온 사내들은 삼록과 구록이었다. 형제의 키는 9척에 얼굴은 귀공자풍으로 생겼으며, 투구와 갑옷을 입은 자태는 하늘에서 내려온 신장(神將)의 모습이었다. 두 형제는 웅록 일행을 보자 열없는 표정을 지었다.

웅록은 헌거롭게 생긴 형제를 보자 속으로 감탄하였고, 이상하게 가슴이 울렁거리면서 달뜨기 시작했다. 마치, 먼데 행상 나갔다 돌아온 지아비를 만나는 기분이었다. 삼록과 구록은 멀거니 서서 웅록 일행을 바라만 볼 뿐이었다. 형제는 진진이 찾아와 고구려에서 온 전령이 자신들을 보고 싶어 한다는 말에 웅록에 대하여 이런저런 한 사항을 물어보았다. 고구려의 전령 이름 뒷자가 자신들과 같은 사슴 록(鹿)자를 쓴다는 데에 형제는 일단 호기심이 일었다. 형제는 항상 가슴 속에 고구려라는 나라 이름을 품고 있으면서 하루도 그 거룩한 국명(國名)을 잊은 적이 없었다.

“자네들, 잠시 자리 좀 내주시게. 나는 이 두 분과 할 이야기가 있네. 한 식경 정도면 되네.”웅록의 말에 함께 온 일행과 진진이 막사 밖으로 나갔다. 웅록은 삼록과 구록의 얼굴을 다시 한번 유심히 살펴보았다. 잠시 무언의 대화가 오고 갔다. 웅록은 다가가 형제의 손을 만져보고 얼굴도 만져보았다.

그녀의 이상한 행동에도 두 형제는 가만히 있었다. 그러나 웅록은 아직 녹족 형제가 자신과 인연이 있다고 확신할 수 없었다. 웅록은 자칫 자신의 언행으로 두 형제가 그냥 돌아갈까 봐 가슴을 졸였다. 그녀는 한없이 자비로운 시선과 부드러운 얼굴로 형제를 대했다. *계속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