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내 매입임대주택 분포 현황
▲역세권 내 매입임대주택 분포 현황

신혼부부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 젊은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청년주택을 실제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역세권에 집중 공급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인천시 산하 인천연구원은 17일 발표한 '역세권 청년주택 공급·지원을 위한 정책 방향 연구' 보고서에서 "청년층의 경우 공공임대주택 입지선호도가 역세권에 가장 높게 나타난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교통비 절감과 주거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역세권에 청년형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대폭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인천의 경우 역세권에 청년이 입주 가능한 공공임대주택은 전체의 8%인 7천908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역세권 내 매입임대주택 현황. 단위 세대
▲역세권 내 매입임대주택 현황. 단위 세대

이 중에서도 인천시(인천도시공사)가 역세권에 공급한 임대주택은 1.5%(1천447세대)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인천시는 우리집사업·행복주택·매입임대주택 등 여러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청년주택 공급정책 방향과 근거 조례가 마련되지 않아 청년주택 공급에 한계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인천시 차원의 역세권 청년주택 공급을 위해 시조례 제정과 영구임대주택 중심의 우리집사업 확대, 청년주택 빌트인 시설과 커뮤니티공간 확충을 위한 재정 지원 등을 우선 추진해야 할 과제로 제시했다.

기윤환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청년층 주거 안정과 인천 유입 촉진을 위해선 주거비 지원과 실수요에 맞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병행해야 한다"며 "청년주택 공급기준 마련과 조례 제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