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남동구 정각로 29(만수동) 인천시청 본관 전경
▲ 인천 남동구 정각로 29(만수동) 인천시청 본관 전경

인천시는 지역 농산물뿐만 아니라 농가공품까지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캐나다 토론토 한인마켓에 상설판매장을 운영하는 등 2024년 인천농식품 해외시장 개척사업을 적극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2022년 10월, 인천시·강화군·갤러리아 KFT(캐나다 토론토 유통물류업체)와 3자간 지역 농산물 캐나다 수출협약을 체결하고 현재까지 강화섬쌀 총 80톤을 캐나다에 수출했다.

수출된 강화섬 쌀이 토론토 현지 마켓에서 교민들과 현지인들에게 반응이 매우 좋자, 시는 토론토 한인마켓인 갤러리아 슈퍼마켓 중 제일 규모가 큰 욕밀(YORKMILLS)점에 농특산품 상설 전시판매장을 개설하고 농산물뿐만 아니라 농가공품(홍삼, 약쑥 등)까지 확대 수출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올해 10월부터 12월까지 캐나다 현지에 특별판매장을 운영해 농촌 융복합 산업 인증제품 등 인천지역 농식품 표본물을 수출하고 캐나다 현지 고객반응이 좋은 농식품에 대해 2024년에는 본격적으로 상설판매장을 개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인천 농식품 해외시장 개척 등 판로 확대를 위해 재외동포청이 주관하는 2024년 국내 개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참가해 인천 농식품 수출기업과 세계 한상바이어와 네트워크 강화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2025년에는 해외 상설 전시판매장을 벤쿠버까지 확대 운영하는 등 인천의 중소 농식품 기업의 해외진출 기회 제공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조인권 인천시 경제산업본부장은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캐나다 현지에 ‘강화섬 쌀’ 수출이 시작된 만큼, 인천의 고품질 농식품도 캐나다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