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는 남동구가족센터가 주관한 제9회 남동구 다문화가정의 날 기념행사 ‘다가올 페스티벌’이 지난 20일부터 사흘간 인천시청 애뜰광장 등에서 개최됐다고 25일 밝혔다.

‘이웃을 소통하게, 문화를 다채롭게, 남동을 어울리게’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매년 다문화가정의 날(10월 20일)을 기념하기 위해 2015년부터 9회째 이어져 오고 있다.

우선 20일에는 다문화가정과 구청장과의 대화의 장을 마련한 ‘토크콘서트’가 남동구청 문화공간 뜨락에서 열렸다.

토크콘서트에는 박종효 구청장과 박동규 남동구가족센터장이 참여해 약 50여 다문화가정과 함께 공원, 교통, 아이들, 일자리, 공간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5가지 주제에 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한 결혼이주여성은 “평소에 우리의 생각을 이렇게 직접 전달할 기회가 없었는데, 구청장님과 직접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니 기분이 좋았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 구청장은 “다문화가정의 고충을 직접 들어볼 수 있는 아주 뜻깊은 시간이었다. 남동구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질성을 극복하여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21일 (사)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 인천지회와 함께 인천시청 애뜰광장에서 진행한 다문화예술제는 인천 드림팝스 오케스트라, 꿈꾸는 마을 다문화합창단, 태국 전통무용단 등 다채로운 축하공연과 함께 다문화 갓탤런트 경연대회이 열려 구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8개 국가의 음식문화 체험과 플리마켓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체험 부스가 마련됐고, 지역 내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일반 구민 등 약 1천여 명이 참석해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고 이해하는 장이 됐다.

 이와관련, 박동규 구가족센터장은 “우리 센터는 남동구민 모두가 서로의 성장환경과 문화가 다름을 인정해 다문화가족과 비다문화가족이 서로 좋은 이웃이 되어 상호존중의 문화를 형성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