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성규·박찬대 의원 제2경인선 추진 경과 보고 회견

▲제 2 경인선 네트워크 예상도. * 맹성규 의원실 제공
▲제 2 경인선 네트워크 예상도. * 맹성규 의원실 제공

서울 구로차량기지의 광명시 이전 백지화로 노선 변경이 불가피해 진 제2경인선 건설사업이 민자사업 노선과 재정사업 노선으로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맹성규(인천 남동갑)·박찬대(인천 연수갑) 국회의원은 4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경인선은 재정사업이든, 민자사업이든 실현가능성이 높고 빠르게 추진될 수 있는 것으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2경인선의 애초 노선안은 인천 연수구 청학동을 기점으로 연수, 남동공단 등 인천지역을 거쳐 경기 시흥·부천·광명을 통과한 다음 서울 신도림으로 가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사업의 전제조건이었던 구로차량기지의 광명 이전사업이 타당성조사에서 '사업성이 없다'는 것으로 결론나면서 대안노선이 필요해 졌다.

먼저 민자사업자(대우건설)가 제안한 노선안을 보면 인천 청학·신연수·논현·도림·서창·운연과 경기 시흥 은계, 경기 부천 옥길, 서울 온수·고척·목동을 오간다.

▲4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맹성규(오른쪽)·박찬대 의원
▲4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맹성규(오른쪽)·박찬대 의원

또 경기 광명과 서울 고척을 운행하는 지선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대우건설은 이 노선안 의향서를 지난해 9월 국토교통부에 제출했고 국토부는 같은 해 12월29일 KDI에 민자적격성 심사를 신청했다.

인천시(재정사업)가 추진하는 대안노선은 애초 계획안과 유사하지만 연계사업인 광명~시흥선이 광명·시흥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먼저 포함돼야 확정할 수 있다.

국토부는 오는 11월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되면 인천시 대안노선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에 착수한다. 이후 KDI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맹성규 의원은 "행정절차 등을 고려하면 민자노선이 재정노선 대비 2~3년 정도 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며 "인천시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