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전경
▲인천시의회 전경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의 신문을 동료 의원들에게 돌려 논란을 빚은 허식(66) 인천시의회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이 발의됐다.

19일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의장 불신임안을 전날 오후 의회사무처에 접수했다. 불신임안은 재적 의원(40명) 4분의 1 이상 서명을 받아 발의할 수 있다.

의장 불신임안이 오는 23일 열리는 시의회 본회의에 상정돼 재적 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가결되면 허 의장은 즉시 의장직을 상실하게 된다.

현재 인천시의회는 국민의힘 25석, 민주당 14석, 무소속 1석(허 의장)으로 구성돼 있어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난 13일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의결한 의장 불신임안의 본회의 통과가 확실시되고 있다.

1991년 초대 시의회를 개원한 인천에서 현재 9대 시의회에 이르기까지 의장 불신임안이 발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허 의장은 앞서 지난 2일 전체 39명의 동료 의원실에 특정 언론사의 '5·18 특별판' 신문을 배포해 논란을 일으켰다.

총 40면으로 제작된 신문에는 '5·18은 DJ 세력·북한이 주도한 내란'이라거나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이라는 등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주장이 담겼다.

국민의힘 소속이던 허 의장은 5·18 폄훼 논란과 관련해 자신의 징계를 논의할 인천시당 윤리위원회 개최가 예고되자 지난 7일 탈당했다.

허 의장의 탈당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은 그의 행위가 국민적 정서에 반하고 시의회의 위상을 크게 실추시켰다며 의장직 자진 사퇴를 요구해왔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