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폄훼하는 내용의 신문을 동료 의원들에게 배포해 논란이 된 허식(66) 인천시의회 의장이 21일 자신에 대한 '의장 불신임 안건'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0

허식 의장은 이날 오후 시의회 의장접견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를 퇴진시키기 위한 의장 불신임안은 지방자치법상 불신임 의결 요건에 맞지 않는다. (자신은) 헌법과 법률에 벗어난 언행을 하지 않았다"고 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허식 의장
▲허식 의장

그는 "여러 의원 동의를 받고 40부를 배포하되 상임위원장 재량껏 배포하도록 지시한 것뿐"이라며 "신문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누구와도 5·18에 대해 가타부타 이야기를 나눈 적 없다"고 해명했다.

허 의장은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지역 언론사에서 허 의장이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극우 매체 신문을 시의원 전원에게 배포했다는 논평과 기사를 잇달아 내 악의적인 여론을 몰아갔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인천시의원들이 의회에 제출한 의장 불신임안이 철회되지 않을 경우 법적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도 예고했다.

국민의힘 소속이던 허 의장은 논란이 거세져 자신의 징계를 논의할 인천시당 윤리위원회 개최가 예고되자 지난 7일 탈당했다.

이후 의장직 자진 사퇴를 요구하던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과 함께 지난 18일 허 의장 불신임안을 의회사무처에 접수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