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이 23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시정보고를 하고 있다.
​▲유정복 시장이 23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시정보고를 하고 있다.

인천시의회는 23일 제292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허식 의장 불신임안을 처리 할 방침이었으나 허 의장이 안건 상정 자체를 거부해 처리가 불발됐다고 밝혔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19명은  '5·18 폄훼' 인쇄물을 돌린 허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상정했었다. 

허 의장은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인천시당위원장, 유정복 인천시장은 의장직 사퇴를 지시한 적이 없다"며 "(자신은) 법령을 위반한 적도 없고, 직무를 수행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라며 안건 상정을 거부했다.

 허 의장이 자신의 불신임안 상정을 거부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다시 운영위원회를 열고 허 의장에 대한 '의장 불신임안'을 심사해 오는 24일 다시 상정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1일 허 의장은 인천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신임안 상정 강행 시 언론사와 기자, 정치인들에 대한 무더기 고소를 예고하기도 했다.

허 의장은 지난 2일 시의원 40명 전원에게 한 언론사가 제작한 '5·18 특별판'을 돌려 논란의 중심에 섰다. 논란이 일자 허 의장은 지난 7일 국민의힘 인천시당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서 탈당계를 제출했고 당적이 없어졌다.

국민의힘 의원 20명은 지난 13일 의원총회를 열고 표결을 거쳐 만장일치로 '의장 불신임권'을 상정하기로 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윤리특별위원회 회부 여부를 국민의힘 시의원들과 논의하고 있다. 전체 40석 중 절반이 넘는 26석을 차지하고 있는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의 도움 없이는 허 의장에 대한 징계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