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5대 깃대종. 왼쪽부터 저어새·금개구리·점박이·물범흰발농게·대청부채
▲인천시 5대 깃대종. 왼쪽부터 저어새·금개구리·점박이·물범흰발농게·대청부채

인천시는 2024년 인천 깃대종 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 개발 운영 지원사업의 보조사업자를 공모한다고 20일 밝혔다.

깃대종이란 인천의 생태, 지리, 문화, 사회 특성을 대표하는 생물로 인천시는 2021년 4월 지구의 날을 기념해 저어새, 금개구리, 점박이물범, 흰발농게, 대청부채 5종을 인천광역시 깃대종으로 선정하고 시민의 적극적인 깃대종 보호 활동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3년에는 인천의 생태자원 교육과 생태기행, 깃대종별 홍보영상 제작 등의 깃대종 교육·홍보 프로그램 개발 운영 지원사업이 진행됐으며, 깃대종(5종)의 생태와 서식지를 알리는 6차례의 생태기행에는 총 155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인천지하철 1호선 동막역 홍보 부스 사진
▲인천지하철 1호선 동막역 홍보 부스 사진

올해는 깃대종 시민 참여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생태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난해에 제작한 홍보영상을 활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인천의 깃대종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사업을 수행할 보조사업자 모집 공고를 지난 2월 13일부터 오는 28일까지 15일간 공모 중이며, 신청서 접수 기간은 2월 28일~2월 29일까지다. 보조사업자는 1, 2차 심사를 거쳐 인천광역시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에서 최종 심의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3월 인천지하철 1호선 동막역에 인천 깃대종 홍보부스를 조성해 사진, 조형물, 키오스크 등을 통해 깃대종을 알리고 동막역 인근에 있는 저어새생태학습관과 연계해 시너지를 높이는 한편, 깃대종 서식지 조사 및 보전대책 수립 용역을 토대로 인천 깃대종 보호를 위한 노력을 해왔다.

또한, 올해는 보조사업 외에도 깃대종 홍보부스 확대, 기업과 상생하는 생물다양성 협약 사업 추진 확대, 깃대종 홍보영상 공유 등을 통해 저어새를 포함한 깃대종을 보호하고 홍보 강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철수 시 환경국장은“지원사업을 통해 깃대종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넓히고 생태계 보호 의식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시민들이 직‧간접적으로 깃대종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