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정각로 29 (구월동)인천시청 본관 전경
▲인천 남동구 정각로 29 (구월동)인천시청 본관 전경

인천시가 2026년 수도권 쓰레기 직매립 금지를 앞두고 군·구별 자원순환센터(소각장) 확충 방안을 올해 하반기 확정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27일 시청에서 시 환경국장과 10개 군·구 담당 과장으로 구성된 자원순환정책 지원협의회 1차 회의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앞으로 매월 1∼2차례 회의와 현장 견학 등을 통해 지역별 실정에 맞는 폐기물 처리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오는 8월까지 기초단체별로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9월에는 추진 방향을 확정하고 올해 안에 군·구별 폐기물 처리 대책을 수립해 준비 절차에 착수할 방침이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달 소각장 확충 사업을 폐기물관리법상 책임주체인 군수·구청장이 주도하는 방식으로 전면 전환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2∼3개 기초단체가 함께 사용하는 권역별 소각장 확충 사업에 진전이 없었던 부평구·계양구·중구·동구·옹진군은 개별 또는 공동 소각장 건립 방안을 스스로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일부 기초단체는 시가 관련 법률을 근거로 소각장 확충 책임을 기초단체에 미룬 결정이 지역 갈등을 부추기고 사업이 장기간 표류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며 반발하기도 했다.

김철수 시 환경국장은 "시는 소각장 확충을 위해 군·구별 대책에 대한 의견 제시와 조정은 물론 행정·재정적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