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보건소는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한 어르신 150명을 대상으로 3~10월까지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 ‘맬리’를 활용한 ‘스마트 어플 두뇌 운동 치매 예방 교실’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스마트 어플 두뇌 운동 치매 예방 교실’은 모바일 기기 어플을 활용해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두뇌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치매 발병 가능성을 줄이는 사업이다.

치매 예방 교실은 하루 20분, 주 5회 운영하며 ▲ 운동 ▲ 우울감 완화를 위한 감정 활동 ▲ 인지능력 향상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동은 집에서 다른 특별한 도구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유산소, 스트레칭, 저강도 저항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플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을 위해 대면 교육도 진행한다.

치매 예방 교실 운영 기간 치매안심센터 담당자와 참여자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채팅방을 운영해 빠른 민원 해결은 물론, 참여자가 치매 예방 교실 참여를 잘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10개월간 지속될 프로그램으로 치매 위험이 높은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관리 및 생활 습관 개선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사업 성과를 확인한 후 대상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관련 구보건소 관계자는 “치매 예방 교실 운영을 통해 어르신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길 바란다”면서 “구는 치매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개발해 치매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구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